경제이야기/돈되는 주식연구소

리스크 관리 1편 <리스크 관리의 정의>

완벽한☆버리 2022. 8. 15.
반응형

리스크 관리의 정의

 

우리가 어떤 종류의 투자를 하든 항상 "리스크"에 직면해 있습니다.

리스크 없는 투자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인내해야만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높은 위험, 높은 보상"은 투자자에게 매우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큰 위험 없이 큰 보상은 없습니다.

​​​

그렇다면 이 "리스크"는 절대적으로 피할 수 없는 영역일까요?

우리는 항상 리스크에 처해 있고, 손실을 입고, 방패가 준비되지 않은 날아오는 화살에 맞아야 할까요?

 

안전한 투자를 위해 리스크 관리에 관한 시리즈물을 작성하려 하니 자산 운용의 안정성과 투자 리스크를 확보하는 데에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리스크 관리의 정의

 

1. 리스크 관리란?

 

"리스크 관리"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할까요?

간단히 말해서 "리스크 관리"는 특정 프로세스를 통해 투자할 때마다 직면하는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래나 투자의 위험을 명확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리스크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으면 지속적으로 계좌가 성장하기는 힘듭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투자자 A는 예치금 100달러에서 1000달러를 벌었습니다. 총수익의 10배입니다.

​​​그러나 투자자 A는 $1,000를 $10,000로 바꾸는 방법을 모릅니다.

이는 $1,000에서 $10,000로 불릴 때의 리스크가 $100에서 $1,000로 불릴때의 리스크보다 훨씬 더 높고 기초 자금이 이미 $1,000이므로 투자자 A는 추가 이익보다 추가 손실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자 A가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손실을 안정적으로 최소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추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여기서 보시는 바와 같이 '리스크 관리'에서는 '기대 수익률'과 '리스크 감수' 수준을 자본 증자 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균형을 만드는 과정이 "리스크 관리"입니다.

 

"리스크 관리"는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극단적인 투자 전략이 아닙니다.

오히려 가능한 수익과 그에 따른 위험을 비교하여 손실 가능성을 줄이는 과정입니다.

손실 가능성을 줄이는 것은 투자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장기 투자의 경우 "리스크 관리를 통한 손실 방지"는 "극단적인 수익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더 오랜 기간 투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내 모든 돈을 하나의 제품과 한 방향에 투자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리스크 관리 없이 이런 식으로 투자하면 한 번에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지만 시장의 예상치 못한 변동성으로 인해 반대 상황이 발생하면 다시는 투자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심리적 압박감이 크며 결코 건전한 투자가 아닙니다.

​​​

투자의 연속성, 심리적 압박의 감소, 투자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이 투자의 필수조건임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리스크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매일 직면하는 시장 변동이 예측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우리는 항상 불확실성과 모호성에 둘러싸여 있고 상충되는 정보를 무한정 생성하기 때문에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위험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면 시장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습니다.

시장의 기복에 대비하고 자산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면 자산의 꾸준한 상승을 직접 주도할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투자"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번에 모든 것에 베팅하는 것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정말 견딜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워질 수도 있지요.

이것이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3. 참고 기사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88498

 

금융지주 하반기 리스크 관리 중요성 커져, 위험관리책임자 역할 막중

[비즈니스포스트]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을대비해 리스크(위험)관리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커지고 있다.각 금융지주에서 리스크관리를 총괄하고 있는 리스크관리책..

www.businesspost.co.kr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하반기 경기 불확실성을 대비해 리스크(위험) 관리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커지고 있다.

각 금융지주에서 리스크 관리를 총괄하고 있는 리스크 관리책임자(CRO)의 어깨도 한층 무거울 것으로 보인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는 금융지주에서 그 어느 때보다 리스크 관리가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지주들에게는 금리 상승이라는 긍정적 영업환경이 펼쳐지고 있지만 동시에 물가상승, 경기둔화 우려 등 금융 변동성 확대를 키우는 부정적 요인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은행들의 높은 예대마진을 향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은행들의 예금금리와 대출금리 차이를 매달 공시하도록 하는 '금리정보 공시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고 관련 규제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

 

 

글을 마치며

 

이 글에서는 우리가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하는 근본적인 목적과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다양한 리스크 관리 방법에 대해 포스팅할 것입니다.

​​​

건강한 투자는 극단적인 수익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모든 방향에서 "시장 위험"을 식별하고 판단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것이 투자의 본질입니다.

건강하고 안정적인 투자, 성공적인 투자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2022.08.15 - [주식이야기/주식 기초용어] - 리스크 관리 1편 <리스크 관리의 정의>

 

 

리스크 관리 1편 <리스크 관리의 정의>

리스크 관리의 정의 우리가 어떤 종류의 투자를 하든 항상 "리스크"에 직면해 있습니다. 리스크 없는 투자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인내해야만 훌륭한 결과를 얻을

heybook.net

2022.08.14 - [주식이야기/주식 기초용어] - 리스크 관리 2편 <포지션 사이징>

 

리스크 관리 2편 <포지션 사이징>

포지션 사이징에 대하여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구체적인 리스크 관리 방법에 대해 진지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포스팅에서는 포지션 사이징에 대한 간략한 요약

heybook.net

2022.08.14 - [주식이야기/주식 기초용어] - 리스크 관리 3편 <드로우다운(DrawDown)>

 

리스크 관리 3편 <드로우다운(DrawDown)>

드로우 다운이란?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리스크 관리 세 번째 편으로 '드로우다운(DrawDown)'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최근 주요 미국 주식 시장은 종종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변동성이 발생

heybook.net

2022.08.14 - [주식이야기/주식 기초용어] - 리스크 관리 4편 <익절과 손절, 추적손절매>

 

리스크 관리 4편 <익절과 손절, 추적손절매>

익절과 손절, 추적 손절매로 리스크 관리하기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익절과 손절, 추적손절매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각 용어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

heybook.net

2022.08.14 - [주식이야기/주식 기초용어] - 리스크 관리 5편 <스케일링(Scaling)>

 

리스크 관리 5편 <스케일링(Scaling)>

스케일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 ​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스케일링(Scaling)'에 대해 여러분들께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리스크 관리 시리즈 중 마지막 편입니다. 이전에 설명드린 손절매,

heybook.net

2022.08.14 - [주식이야기/주식 기초용어] - 레버리지(Leverage)란 무엇인가?

 

레버리지(Leverage)란 무엇인가?

레버리지를 알아보자 이 글에서는 레버리지가 무엇인지 살펴보려 합니다. 이전 포스팅들을 보면 레버리지에 관련된 글들이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등인데요. 정작 레버리지가 무엇인지 설명드

heybook.net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모건스탠리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1,7월 배당) 디즈니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