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모과의 정보와 효능

다욧 2022. 10. 2.
반응형

울퉁불퉁 모과의 정보와 효능

안녕하세요. 울퉁불퉁 못생겼다는 수식어가 붙고 있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감기에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모과는 참외와 비슷하다고 하여 목과라고 부르기도 하며 진한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사람들이 자주 먹는 과일이기보다는 간혹 섭취하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모과의 역사, 모과의 특징, 모과의 효능, 모과의 영양성분, 모과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과의 역사

장미목 배나무 과의 속하고 있는 과일이며 모과의 원산지는 중국입니다. 모과는 내한성이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수분이 가득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예로부터 모과에 관한 효능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모과는 향과 맛뿐만 아니라 약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모과의 역사

어디서든지 잘 자라는 모과는 우리나라에서 언제 섭취하였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조선시대 이전에 전해진 것으로 추청하고 있습니다. 모과는 예로부터 문헌에 따르면 효능이 좋아 약재로 많이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모과를 약용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  모과의 속담

모과에 관한 재미있는 속담이 있으며 이는 울퉁불퉁 못생긴 모과는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과일전 망신은 모과가 시키다는 속담이 존재합니다. 못생긴 과일에 속하고 있어 멀리하고 싶은 과일이지만 생긴 것과 달리 탁월한 효능과 향긋한 향을 지니고 있는 과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  천연기념물, 강천사 모과나무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전라도에서 자라고 있으며 예로부터 모과나무를 식용으로 재배하기보다는 관상용으로 재배해왔습니다. 모과나무의 열매, 모과는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울퉁불퉁 못생긴 특징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전라북도 강천사 모과나무는 1998년에 기념물로 지정이 되었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모과나무로 추청하고 있습니다. 

 

▶  모과의 특징

모과는 참외와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다 하여 목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모과의 씨에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씨를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는 익기 전 초록색을 띠고 있지만 가을에는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익게 됩니다. 모과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꿀에 절여서 만든 정과, 모과를 담근 과실주, 모과차로 활용을 하며 마시고 있습니다. 특히 모과는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모과차 또는 모과를 활용한 즙을 만들어 마시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  모과의 영양성분

니아신 0.30 mg  /  나트륨  2.00mg /  단백질 0.70g  /  당질 15.40g / 베타카로틴 6.00 mg  / 비타민A 1.00mg  /  비타민C 81.00mg  /  비타민E 0.89mg  / 식이섬유 9.88g / 인 18.00mg  /  칼륨  247.00mg / 칼슘 21.00mg 등 모과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모과의 효능

기력 회복 : 모과에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력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몸이 아프거나 병원에서 수술을 했다면 모과를 섭취하여 회복이 빠르고 기력 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운이 없을 때 모과를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피부미용 : 모과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깨끗한 피부를 가꾸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잡티, 주근깨, 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꾸준히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 : 모과에는 기관지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감기에 쉽게 감염이 되거나 가래가 심해 길거리에 가래를 뱉는 등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완화해 주고 이를 제거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모과에는 과당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당뇨병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들에겐 좋은 식재료이지만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모과의 부작용

직선을 깔끔하게 떨어지는 것이 아닌 울퉁불퉁한 생김새를 지닌 모과는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모과 속에 존재하는 씨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모과를 섭취할 경우 씨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미열, 체온이 높은 사람들은 모과를 섭취하는 것을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  모과를 활용한 요리

① 모과차 : 모과는 주로 차에 많이 활용해서 먹는 과일이므로 모과를 이용한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모과차는 노란색이 진한 모과를 먹기 좋게 잘라서 햇볕에 충분히 말려줍니다. 그리고 말린 모과를 물에 넣고 끓여서 마시는 것도 좋고 모과를 갈아서 물에 타 먹는 것도 좋습니다. 

 

② 모과 죽 : 모과를 활용한 죽을 드셔 본 적 있으신가요? 생소하고 낯선 음식이지만 모과의 열매를 얇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 뒤 말린 모과를 냄비에 넣고 물과 함께 끓여 줍니다. 모과의 물이 어느 정도 나온다면 좁쌀 또는 찹쌀 뜬 물을 넣어 주고 생강즙이나 꿀을 함께 넣어서 섞어 줍니다. 

 

모과차 / 모과죽

▶  모과 구입요령

싱싱하고 좋은 모과를 구입하려면 9~10월의 제철 시기이므로 이때 사는 모과를 드시는 것이 좋으며 모과의 색은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선명할수록 좋은 모과입니다. 모과를 만져봤을 때 단단하고 모과를 둘러싸고 있는 껍질이 끈적끈적한 느낌이 든다면 바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끈적끈적한 모과를 추천하는 이유는 모과의 향과 맛을 더 올려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는 울퉁불퉁 못생김 생김새를 지니고 있어 인기를 받는 과일이긴 보다는 배제하는 과일로 여겨져 왔지만 우리들에게 좋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그에 대한 효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모과는 기관지, 목에 좋기 때문에 목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나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은 모과를 달여 마셔주면 좋습니다. 따라서 모과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건강한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모과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라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3
꽃게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2
두부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2
레드비트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1
시금치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1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