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주 차 통화쌍, 상품 별 시장 인사이트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9월 1주 차 시장 인사이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통화쌍과 상품 별 (금, 암호화폐) 인사이트를 모아보았으니 투자에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매주 시장 인사이트, 경제 이슈, 기업 분석 등 다양한 포스팅을 하고 있으니 글 하단의 링크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9월 1주 차 시장 인사이트
1. 달러 (USD)
- 매수 의견
지난 주보다 감소한 주간 실업수당 청구 건수와 여전히 견조한 8월 구매관리자 지수(PMI)가 달러 강세를 계속해서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헤드라인 고용 데이터가 여전히 뜨겁고, 연준의 빠르고 강력한 금리 인상이 강세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달러는 현재 109.55 수준에서 견고한 지지를 보이고 있으며 110.0 영역에서 저항을 테스트했습니다.
달러의 미래에 대한 월스트리트의 평가도 긍정적입니다.
대다수의 의견은 오늘(9월 2일)마감되는 8월 비농업 급여(NFP) 결과가 컨센서스(300K)를 상회하고 연준의 긴축 기조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즉 달러의 방향은 8월 NFP 데이터에 따라 달라집니다.
8월 NFP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면 연준의 9월 FOMC 금리 인상이 더욱 매파적일 가능성이 높고 달러가 최고 110.0까지 치솟을 것입니다.
2. 유로화 (EUR/USD)
- 매도 의견
유로화의 달러 패리티는 8월 PMI 데이터를 토대로 미국 고용 시장이 여전히 호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난 후 다시 무너졌습니다.
달러의 장기적인 강세는 유로화의 상대적 하락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0.9945달러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로존의 에너지 위기와 겨울까지 이어질 잠재적인 경기 침체가 유로의 상단을 덮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유로존 경기침체 가능성이 45%에서 60%로 높아졌고 유로존 경제에 대한 우려가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로화의 움직임은 8월 미국 NFP 데이터에 의해 주도될 것입니다.
8월 NFP 데이터가 미국 노동 시장이 뜨겁다는 것을 다시 증명한다면,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유로는 추가로 $0.9900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3. 파운드화 (GBP/USD)
- 매도 의견
영국의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여 영국의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을 어느 정도 완화시켰지만, 파운드화의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미국 달러의 장기 강세는 어제 GBP의 저점인 $1.1500을 시험하여 2020년 3월 저점에 한 걸음 더 다가갔습니다.
영국 경제의 미래 전망도 그리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영국 상공회의소(BCC)는 영국 경제가 이미 침체에 빠졌고 인플레이션이 올해 14%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암울한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GBP의 하락을 되돌릴 수 있는 요인이 충분하지 않으며, 8월 NFP 결과가 GBP의 약세를 더욱 가중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4. 호주 달러 (AUD/USD)
- 매도 의견
호주 달러의 가치 하락은 달러 강세와 중국의 팬데믹 억제 소식이 겹치면서 확대되었습니다.
$0.6775까지 하락하여 7월 저점인 $0.6715에 한 발 더 다가섰으며, 이 저점이 깨지면 2020년 6월 저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호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코로나바이러스 사례의 증가로 인한 중국 칭다오의 폐쇄였습니다.
특히 애플 파트너인 폭스콘의 주 공장이 청두에 위치하고 있어 향후 중국의 도시 봉쇄가 미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전반적인 거시적 요인의 관점에서 보면 호주달러의 약세가 일시적으로 역전될 가능성은 낮고, 8월 NFP 결과로 인해 호주달러가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5. 금 (XAU)
- 매도 의견
뜨거운 미국 고용 시장과 연준의 공격적인 긴축 전망이 금 가격을 낮추고 있습니다.
10년 물 금리는 3.30%, 2년 물 금리는 3.55%로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달러 지수가 110.0 저항을 테스트하면서 여러 요인들이 금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기적으로 금에 대한 점진적인 매수에 대해 낙관적이지만 8월 NFP 결과와 함께 금 가격이 추가 하락할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비농업 고용 데이터가 미국 고용 시장이 여전히 뜨겁다는 것을 증명한다면,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과 달러 강세가 강화되어 금의 하단이 7월 저점인 1,680달러로 떨어질 잠재적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암호화폐 (Bitcoin)
- 매도 의견
연준은 ISM 제조업 PMI 데이터 발표 이후 긴축을 했고, 9월 FOMC에서 75bp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월스트리트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미 달러화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이면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위험자산의 전반적인 움직임은 당분간 긍정적이지 않을 전망입니다.
물론 비트코인의 하단은 19,500달러 선에서 두껍지만 8월 NFP 결과와 시장 상황에 따라 상단 지지선이 18,500달러 수준으로 낮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통화쌍/ 상품 별 시장 인사이트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모건스탠리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1,7월 배당) 디즈니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경제이야기 > 돈버는 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1주 차 글로벌 경제 이슈 (0) | 2022.09.05 |
---|---|
9월 1주 차 암호화폐 관련 이슈 (1) | 2022.09.05 |
증가하는 유로화 숏 포지션 (0) | 2022.09.05 |
높아지는 세계 경제 침체 우려 (0) | 2022.09.03 |
바이든이 반도체 법 서명할 때 美기업들은 투자 줄인 이유 (0) | 2022.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