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해백리 마늘의 정보와 효능
안녕하세요. 단군신화 때 마늘이 언급되면서 기원전부터 마늘이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강렬한 향과 매운맛과 단맛을 지니고 생으로 먹는 것보단 양념소스 혹은 쌈채소와 같이 먹습니다. 마늘을 활용한 요리는 풍미를 더해주고 감칠맛을 돌아 식욕을 돋아줍니다. 따라서 오늘은 마늘의 기원, 마늘의 역사, 마늘의 효능, 마늘의 영양성분, 마늘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와 효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의 기원
마늘의 정확한 원산지는 알 수 없으나 마늘의 어원이 몽골에서 유래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지역의 초원지역에서 자라오던 식물이고 인류에 의해서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인류가 재배하던 마늘은 유라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에 전파되었고 16세기 유럽에서 아메리카 대륙을 포함한 신대륙에 널리 전파되었습니다. 이후 현재에서는 마늘의 원산지는 대부분 중아시아와 이집트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마늘의 역사
마늘의 최초 역사는 기원전 약 2500년경에 피라미드를 건설하던 사람들에게 밥 대신 마늘을 주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본 총강목에 따르면 마늘을 먹으면 음란 지므로 먹는 걸 삼가야 한다는 내용도 기록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서는 마늘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10대 슈퍼푸드에 속한 채소 식품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마늘 역사
우리나라의 마늘 도입 시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지만 다들 알고 있듯이 단군신화에서 마늘에 관한 언급이 나옵니다. 곰이 오로지 마늘과 쑥을 먹고 사람이 되어 환웅과 결혼하여 아기도 낳은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마늘의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을 지니지만 전염병을 예방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후 현재는 우리나라에서도 마늘이 재배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 수출도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별 마늘 의의
우리나라에서는 단군신화에 마늘을 먹고 인간이 되었다는 기록이 되어있어 마늘의 민족이라고 칭할 정도로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채소 식품입니다. 마늘의 원산지로 추정되는 이집트에서는 노동자들에게 마늘을 준 기록이 있듯이 마늘의 효능을 빠르게 눈치채고 즐겨 먹었던 채소 식품입니다. 마지막으로 유럽에서는 중아시아 아프리카 대륙에 의해서 전파되었고 상처에 치료하는 용도로 쓰여왔습니다.
마늘을 많이 먹는 나라
마늘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 우리나라이고 우리나라만큼 많이 먹는 사람들이 드물정 도로 찾아보기 힘들다. 우리나라 공항에 가면 마늘 냄새가 강할 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마늘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한국 다음으로 미국과 프랑스 사람들이 우리나라만큼은 아니지만 적당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늘의 민족이라 할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마늘을 자주 즐겨먹습니다.
10대 건강식품, 마늘 등재
마늘은 강렬한 냄새를 제외한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는 일해 백리라고 불린다. 2002년 미국 타임지에서 마늘을 세계 10대 건강식품 채소라고 선정하였고 세계적으로 웰빙식품이라고 칭호를 받고 있습니다. 마늘은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면 더 풍미 있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암연구소에서는 마늘은 몸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고 질병예방에 좋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마늘의 특징
마늘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향신료이고 강한 향을 지니고 있어 살균효과가 좋습니다. 마늘의 강한 향이 비린내를 없애주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에 활용을 하고 있으며 식욕 증진 효과를 줍니다. 마늘은 백합 과에 속하는 식물이고 치료제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무려 61가지의 질병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씹을수록 강한 향을 만들어 냅니다. 마늘은 씨앗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영양번식을 통해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마늘은 장수의 효과도 있고 우리나라 경상남도 남해군이 장수촌이자 마늘 주산지입니다. 마늘을 생으로 먹기는 다소 향이 강해 음식에 활용을 하지만 조리하는 과정에서 마늘의 약리효과가 적어집니다. 또한 마늘은 우리나라의 4대 채소 중의 하나이며 일해 백리라고 불립니다.
마늘의 영양성분
탄수화물 20%, 단백질 3.3%, 지방 0.4%, 섬유질 0.92%, 회분 13.4%을 위시하여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칼슘, 철, 인, 셀레늄, 알리신 등 마늘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늘의 효능
면역력회복 : 마늘에는 비타민C , 비타민 A 등 각족 비타민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피로하거나 기운이 없는 분들은 마늘을 드시면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능 : 마늘에 알리신 셀레늄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암 예방을 해주고 암이 재발하거나 생기는 것을 억제해주며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장 개선 : 장 속에 나쁜 살균이 많으며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세균들을 마늘이 체내로 배출시켜주고 소화불량이었던 분들은 소화를 촉진시켜줍니다.
다이어트 효과 : 마늘은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하는 과정에서 마늘을 먹으면 지방을 분해해주고 몸속에 노폐물들을 체내로 배출을 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혈관개선 :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전이 막히는 것을 억제해주고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촉진시켜줍니다.
뼈 튼튼 : 마늘에는 칼슘, 인, 철 등이 들어있어 우리 몸을 지탱하고 있는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마늘은 좋으며 뼈 손실을 최소화시켜줍니다.
마늘 구입요령
마늘을 만져을 때 크고 단단하며 묵직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마늘의 쪽수가 골구로 균일하게 분포되어있고 쪽수가 적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마늘의 향이 강하고 껍질은 얇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깐 마늘은 통통하고 뿌리 부분이 좁은 것이 좋으며 색상이 선명하고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은 세계 10대 푸드의 건강식품이자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혈관개선, 뼈 튼튼, 면역력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늘을 즐겨먹고 이를 활용하는 등 마늘에 대한 사랑은 높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마늘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마늘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 정보와 효능 (0) | 2022.08.28 |
---|---|
무 정보와 효능 (0) | 2022.08.28 |
검은콩 정보와 효능 (0) | 2022.08.28 |
당근 정보와 효능 (0) | 2022.08.28 |
포도 정보와 효능 (0) | 2022.08.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