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투자에 대해 알아보자 <1편>
이 글에서는 인공지능 투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글이 길어질 것 같은 관계로 두 편에 나눠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인공지능 하면 어떤 게 떠오르시나요?
움직이고 말을 하는 로봇이 떠오르시나요?
로봇은 영화와 소설에 등장하고 오늘날에는 식당에서 커피를 제공하거나 만드는 많은 로봇, 심지어 강아지 모양과 캐릭터 로봇이 있습니다.
이 인공지능의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요점은 인간이 스스로 하고 있거나 해야 하는 일부 작업을 자동화한다는 것입니다.
금융에서 로봇은 특정한 하드웨어가 없기 때문에 이를 처리하는 보이지 않는 알고리즘이나 컴퓨터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서버인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인간의 알고리즘이나 입출력, 즉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결괏값을 입력하고 이러한 패턴과 관계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이해하고 규칙이나 공식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무엇을 넣어도 자동으로 결과가 나오는 형태로 진화했습니다.
(AI를 사칭하는 업체와 리딩 방들이 많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실제 기술이나 증거가 있는지, 검증된 자본이나 투자자가 옆에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인공 지능이 투자를 해준다? <1편>
1. 2010년대부터 빠르게 발전한 딥러닝과 인공지능
2016년,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가 바둑 선수 이세돌과 바둑을 겨루면서 세상은 놀랐습니다.
인공지능 3차 붐의 와중에 딥러닝 기술 개발로 주목받는 인공지능 팀들이 인간과 경쟁하고 이겼기 때문입니다.
이후 이를 적용한 기업과 연구 기간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고, 핀테크 기업들도 최신 딥러닝과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했습니다.
핀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기존의 많은 대형 금융기관에서 인공지능 전문가를 모집·양성하고 있어 금융계의 인공지능 붐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2. 금융 부문의 AI 기술
AI 기술은 미국을 시작으로 금융 부문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AI는 숫자, 문자, 그림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금융에서는 뉴스나 보도와 같이 숫자를 분석하거나 문자를 분석하는 경우가 있어 기업에서 이를 적용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2014년부터 주식 거래용 인공지능 '켄쇼(Kensho)'에 투자하면서 600여 명이었던 뉴욕 본사의 트레이더 수를 2명으로 줄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서 개발한 자연어 처리 분석 시스템은 15명의 분석가가 4주에 걸쳐 완료한 분석 작업을 단 5분 만에 완료합니다.
Kensho는 하버드 졸업생과 Apple 창립자가 설립한 금융 분야의 AI 회사입니다.
지금은 S&P 500, 즉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전 세계에 금융 정보 제공 및 연구, 신용평가)에 2018년에 약 6천억 원에 매각했습니다.
"S&P Global snares Kensho for $550 million – TechCrunch
S&P Global announced today that it will acquire Kensho, a Cambridge, Massachusetts startup that has concentrat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analytics for big financial institutions. The total value of the deal is $550 million in a mix of cash and stock. Kensho, which counted S&P Global …"
이전 세대인 1990년대 즈음 Morgan Stanley는 수학적 모델의 정량적 기법을 통해 고평가 또는 저평가 투자 대상을 식별하고 투자하는 펀드를 언급했습니다.
수학 천재 Peter Muller가 이끄는 약 50명으로 구성된 팀은 60억 달러의 수익과 소유 투자 결과를 창출하는 자동화된 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했습니다.
Morgan Stanley의 퀀트 팀은 2017년 빅 데이터 및 인공 지능 전략에 대한 전략 보고서도 발표했습니다.
(Marko Kolanovic 박사 및 Rajesh T. Krishnamachari 박사, JPorgan Chase)
글을 마치며
인공지능 투자의 개요와 금융업 내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감정이 없는 인공 지능이 인간보다 이성적인 판단에 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인공지능의 투자 효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중화가 되진 않았습니다.
인공지능 투자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인공지능 투자의 장점과 투자에 참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에 서론에서도 잠깐 말씀드렸듯이 인공지능 투자를 가장한 리딩 방, 업체 등이 많습니다.
그 인공지능 메커니즘이 확실한지, 업체의 신원이 정확히 파악되는지 등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그런 리딩 방이나 업체에 참여하지 않는 것입니다.
검증된 인공지능 투자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인공지능 투자뿐만 아니라 다른 투자 방식을 운용하실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이 글은 여기서 마치고, 이어서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07.31 -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 인공지능이 대신 투자해준다? <2편>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모건스탠리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1,7월 배당) 디즈니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경제이야기 > 돈버는 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품 브랜드 돌체 앤 가바나(Dolce&Gabbana)의 역사 <1편> (0) | 2022.07.31 |
---|---|
인공지능이 대신 투자해준다? <2편> (0) | 2022.07.31 |
주식 대가들의 투자 방법을 알아보자 <2편> (0) | 2022.07.31 |
주식 대가들의 투자 방법을 알아보자 <1편> (0) | 2022.07.31 |
배당주의 개념과 투자 방법 (0) | 2022.07.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