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돈버는 기업이야기

현물/선물/CFD 거래에 대해 알아보자

완벽한☆버리 2022. 8. 7.
반응형

현물/선물/CFD 거래의 차이점

 

2020년 코로나가 전 세계와 주식 시장을 뒤흔든 이후 일반 투자자의 투자 범위도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주식 투자의 필요성을 깨닫고 공격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시장 심리는 개인 투자자들이 선물 시장에 진입하고 파생 상품에 투자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전에는 소문으로만 떠돌던 고 레버리지'고위험 고수익' 투자 방식이 실제로 개인 투자자들에게 적용됐습니다.

 

또한 코로나 발생 이후 개인 투자자의 파생상품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기관투자자와 빅플레이어의 배타적 영역으로 여겨지는 선물·옵션 투자는 개인투자자에게 빠르게 확산됐고, 상장까지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CFD라고도 알려진 "CFD 거래"도 인기가 있어 개인이 접근할 수 있는 투자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오늘은 일반주식투자, 선물투자, CFD(차액결제)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CFD의 장점을 나열하는 대신 이 세 가지 투자 상품의 차이점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이 3가지 투자 방법과 원칙의 개념을 학습하여 시장에 투자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금융 시장에 대한 지식을 한 차원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현물/선물/CFD 거래의 차이점

 

1. 현물 거래(주식)

 

주식 투자는 가장 친숙하고 널리 알려진 투자 방법이자 상품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시세에서 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회사 증권을 사고파는 투자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일방통행 구조로, 매수한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면 손해를 보고, 주가가 오르면 이익을 얻습니다.

2. 선물 거래 (Future Contract)

 

선물 투자는 미래 가치를 사고파는 것으로 쉽게 이해됩니다.

현물 거래가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거래되는 단방향 투자라면 선물 투자는 투자의 실제 가격이 예측과 일치하고 자산의 가치가 예측과 일치할 때 양방향 거래입니다.

상승을 예상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고 하락을 예상하여 매도할 수 있습니다.

(선물과 옵션의 차이는 추후 포스팅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A의 현재 주가가 $50이고 미래의 만기일이 $70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는 회사 A의 선물 포지션에 대해 매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선물 투자자가 가지고 갈 수 있는 원칙입니다.

(나중에 설명할 CFD의 메커니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프레드 결제" 및 "주식"과 달리 선물 거래에는 "만기"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구분입니다.)

즉, 각 선물상품의 각 항목에는 '계약기간(만료일)'이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계약 해지 및 승낙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기 쉽습니다.

(만기일 전날까지 매매, 차액은 만기일에 정산)​​​

위 그림과 같이 각 선물계약은 청산소를 중심으로 거래(매수 또는 매도)되며, 이 과정에 따라 선물가격이 결정됩니다.

3. 차액결제 거래 (Contratc for Difference / CFD)

 

출처: 네이버

CFD는 선물 상품과 유사하지만 완전히 다른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선물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유효기간'이 있느냐입니다.

선물 상품과 달리 CFD 상품에는 "만료일"이 없습니다.

이는 선물보다 더 긴 거래 기간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만기로 인해 계약을 종료해야 하는 선물과 달리 CFD는 스왑 비용만 지불하면 지속적인 투자 기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금리차에 따라 스왑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CFD는 선물과 달리 유통기한이 없어 청산소 출금 제한이나 계약 체결 등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이는 신뢰할 수 있는 CFD 플랫폼에 한합니다.)

 

선물 상품의 경우 만기 시 정산이 불가피하며 이 시점에서 출금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만료일 전날 신규 주문이 불가능한 경우에만 청산이 가능합니다.

종료되지 않은 만료된 계약은 강제 종료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CFD의 상대적인 강도가 드러납니다.

 

CFD와 선물의 또 다른 차이점은 여러 "대표 통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선물 시장은 일반적으로 중앙 거래소를 통해 거래되기 때문에 USD 표시 상품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XAU) 선물을 거래하려면 "USD 표시 금 선물 상품"에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금과 달러가 동시에 오르거나 내리면 특정 방향을 잡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반면 CFD는 장외 상품이기 때문에 달러 외 다양한 표시 통화를 기준으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USD로 표시된 금과 EUR, GBP, AUD로 표시된 금(XAU) 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선물/현물/CFD 거래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선물거래는 요즘도 굉장히 대중화된 거래방식인데요.

반면 CFD는 비교적 많이 알려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세가지 거래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현명한 투자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들에서는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다들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이 무엇인지는 잘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 두 가지 주문 방식의 특징과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려 합니다..

아마 글이 좀 길어질 것 같아 두 편으로 나눠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이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모건스탠리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1,7월 배당) 디즈니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기업이야기 더 보러가기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