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두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앙증맞은 크기의 빨간 빛깔을 띠고 있으며 먹음직스럽고 한입에 속 먹을 수 있는 앵두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앵두는 작은 체구를 지니고 있지만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현대인들이 섭취해도 좋은 과일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앵두의 역사, 앵두의 특징, 앵두의 효능, 앵두의 영양성분, 앵두의 부작용, 앵두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앵두의 역사
앵두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이를 언제부터 식용하고 재배하였는지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습니다. 세계적으로 섭취를 하고 있는 앵두는 새콤달콤하면서 붉은 빛깔을 띠고 있어 식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건강에 좋은 앵두를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가꾸도록 해보세요!
▶ 우리나라 앵두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앵두를 언제부터 재배하고 이를 식용하였는지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오래전부터 식용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앵두는 식생활에서 자주 섭취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고려시대에 앵두에 관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앵두를 섭취하여 면역력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하루를 보내도록 해보세요!
▶ 앵두와 버찌 차이점
앵두와 버찌를 놓고 구분하라고 한다면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앵두와 버찌는 다양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으며 앵두는 앵두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이며 원형 모양으로 열리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 버찌는 벚나무의 열매이며 앵두와 달리 검붉은 빨간색을 띠고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앵두와 버찌의 큰 차이점은 앵두나무와 벚나무의 차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세시풍속, 앵두
우리나라는 다양한 날짜에 풍속이 존재를 하고 있으며 각 세시풍속마다 먹는 음식과 하는 놀이가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세시풍속 중에서 5월에 해당하고 있는 건 단오며 수릿날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단옷날에는 앵두화채를 만들어 섭취를 하였으며 이외에도 수리취떡을 섭취를 합니다.
▶ 앵두의 특징
앵두는 앵도, 차하리, 천금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작은 체구를 지닌 과일입니다. 앵두는 새콤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으며 식용뿐만 아니라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앵두는 생과로 섭취해도 좋고 젤리, 잼, 아이스크림, 주스, 화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을 하기도 합니다. 앵두의 씨앗에는 독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씨앗을 분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앵두의 영양성분
니아신 0.50 mg / 나트륨 4.00mg / 단백질 0.60g / 당질 6.80g / 베타카로틴 6.00 mg / 비타민A 1.00mg / 비타민C 13.00mg / 비타민E 0.80mg / 식이섬유 1.10g / 인 17.00mg / 칼륨 268.00 mg / 칼슘 6.00mg 등 앵두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앵두의 효능
혈관개선: 앵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피로 해소 : 앵두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의 피로 해소를 완화해주는 데 큰 도움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피곤함이 가득한 날들을 보내게 되고 눈과 몸이 지친 상태로 일상생활을 보내게 되므로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피부미용: 앵두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므로 꾸준히 비타민 섭취와 피부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체중감량 : 앵두에는 열량이 낮아 체중 감량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지만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꾸준한 운동과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앵두를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앵두의 부작용
앵두는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도가 높지만 앵두를 과하게 섭취를 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앵두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몸이 뜨겁거나 열이 많은 사람들은 샬롯을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앵두를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를 하시길 바랍니다.
▶ 앵두가 들어간 요리
앵두에는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생으로 섭취해도 좋고 디저트에 활용해서 섭취를 해도 좋습니다. 앵두는 주로 생으로 섭취를 많이 하지만 새콤달콤의 향과 멋을 내는 데코용에 활용이 되고 있으며 특히 디저트 분야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는 과일입니다. 그리고 앵두를 활용하여 에이드, 주스 등으로 마실 수 있으며 종종 술에 담가먹기도 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앵두를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앵두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앵두를 구입하려면 앵두를 만졌을 때 단단한 느낌이 나고 표면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색은 진한 빨간색을 띠고 있으며 색이 진하고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을수록 좋으므로 구매하실 때 참고하여 싱싱한 에두를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작은 체구를 지닌 앵두는 앙증맞고 식욕을 돋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되는 과일이며 작기 때문에 휴대하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먹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기력한 시기 귀여운 앵두를 섭취하며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휘하여 알찬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고 앵두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앵두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은깨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2.19 |
---|---|
크랜베리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2.19 |
곶감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2.18 |
흑미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2.18 |
샬롯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