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어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불리는 송어는 보양식으로 섭취하고 있으며 술안주로 안성맞춤의 식재료입니다. 크기가 작지만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에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꾸준히 섭취해야 되는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송어의 역사, 송어의 특징, 송어의 효능, 송어의 영양성분, 송어의 부작용, 송어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송어의 역사
송어는 이를 잡고 언제부터 식용하였는지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고급 식재료입니다. 송어는 연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옆으로 납작하고 은백색을 띠고 있으며 연어처럼 고급 식재료이기에 예로부터 귀한 음식으로 대접받아왔습니다.
▶ 우리나라 송어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송어에 대한 역사는 비교적 오래된 편에 속하지 않으며 1965년 캘리포니아에서 처음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때 국내에 유입된 송어를 가지고 양식사업에 매진을 하게 되지만 실패를 거듭하게 되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 송어 양식사업을 확장시키게 됩니다.
▶ 평창의 송어 축제
강원도의 특산품으로 자리 잡은 송어는 식재료로 식용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으로 소비자에게 접하게 됩니다. 강원도 평창 지역에 송어에 관한 축제가 열리게 되고 송어를 직접 잡아 이를 즉석으로 요리하여 먹어볼 기회가 생기게 되므로 겨울이 되면 평창의 송어 축제를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송어의 유래
송어는 무리 지어 다니는 특성이 있으며 산란기 때 강에 유입을 하면서 산골짜기 시내에 이르면서 석벽을 만나게 되고 이때 암석과 소나무와 마찰을 하게 됩니다. 마찰을 하게 되면 뼈가 드러나며 떨어지게 되고 이때 몸에서 소나무 향이 난다고 하여 송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무지개 송어
송어에도 종류가 있으면 브라운 송어, 호수 송어, 무지개 송어, 바다 송어 등 다양한 종류의 송어가 있습니다. 많은 송어 중에서 무지개 송어는 미국에서 수입된 어종이며 은색 빛깔을 띠고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지개 송어도 양식에도 많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 송어의 특징
송어는 시마연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연어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크기가 작고 주둥이가 둔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송어는 무리 지어 다니기 때문에 산란기에는 송어가 많이 잡히게 됩니다. 송어는 바다에 살다가 산란기에 강으로 다시 돌아오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송어는 고급 식용으로 예로부터 귀하게 여겨진 식재료이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서식지가 파괴되어 송어를 찾아보기 드물어졌습니다.
▶ 송어의 영양성분
니아신 9.80 mg / 나트륨 110.00mg / 단백질 21.00g / 당질 0.10g / 베타카로틴 0.00 mg / 비타민A 26.00mg / 비타민C 1.00mg / 비타민E 1.40mg / 식이섬유 0.00g / 인 263.00mg / 칼륨 400.00 mg / 칼슘 35.00mg 등 송어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송어의 효능
두뇌발달 : 송어에는 DHA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생김새도 뇌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두뇌발달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뇌세포의 파괴를 억제시키는 등 뇌에 관해서 좋은 영향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 송어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피곤함과 배달음식으로 지새우는 날들이 많아서 면역력이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 튼튼 : 송어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몸을 지탱하고 있는 중요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마그네슘, 비타민 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송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송어의 부작용
송어는 구워서 먹거나 찜, 구이 등으로 활용하여 섭취가 가능한 식재료이며 이를 과하게 섭취를 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송어를 생으로 섭취하게 되는 경우 기생충에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날로 먹는 건 최대한 피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송어에 각 종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몸속에 유해한 성분이 들어와 면역 체계의 균형을 망가뜨릴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깨끗이 세척을 한 뒤 조리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송어를 활용한 요리
① 송어 구이 : 송어를 준비해주시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을 한 뒤 손질을 해주세요. 손질된 송어를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송어를 앞뒤로 돌리면서 노릇노릇 구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취향대로 채소를 같이 구워서 드셔 보세요!
② 송어 회 : 송어를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한 뒤에 비늘, 지느러미 등 손질을 해주세요. 송어의 머리 부분을 제거해주고 배에 칼집을 내준 뒤 껍질까지 제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제거한 송어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을 한 뒤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시면 됩니다.
▶ 송어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송어를 구입하려면 크기가 너무 크지도 않고 너무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가 좋으며 만졌을 때 탄력이 있고 묵직할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송어의 색이 부드럽고 살이 투명하게 비치는 것이 좋으며 붉은 빛깔이 도는 송어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송어는 사계절 내내 섭취를 하지 않지만 주로 추운 겨울철 송어를 활용한 탕, 찌개 등을 섭취를 하고 있으며 체내의 열을 올리고 몸의 피로를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섭취를 합니다. 강한 바람으로 코 끝이 추운 요즘, 송어가 들어간 탕과 함께 술안주를 만들어 섭취하는 건 어떤가요? 그리고 송어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송어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타리버섯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1.08 |
---|---|
육회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1.08 |
헤이즐넛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1.07 |
녹두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1.07 |
상황버섯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