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냉이와 비슷하게 향긋한 향이 나고 찌개, 국 등에 활용을 하면 더욱 풍미 있게 섭취가 가능한 쑥은 오래전부터 섭취해오던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단군신화에도 쑥이 등장하고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쑥의 역사, 쑥의 특징, 쑥의 효능, 쑥의 영양성분, 쑥의 부작용, 쑥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쑥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쑥은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단군신화에서 곰이 마늘과 쑥을 먹고 사람이 되었다는 신화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쑥을 재배하여 식용하거나 약재로 많은 활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강화도, 거문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쑥의 속담
우리나라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나물이자 채소 식품의 쑥은 식용과 약재로 활용이 되고 있지만 이와 관련된 속담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 라는 의미가 담긴 속담이 있으며 이는 쑥에는 좋은 영양소가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 향한 질병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 절기 음식, 쑥
우리나라는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등의 절기가 존재하고 있으며 각 맞는 절기에 관련된 음식을 해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음력 5월 5일에 해당되는 단옷날에는 쑥절편, 쑥국을 끓여서 섭취를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쑥과 관련된 음식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 약재로 활용이 되는 쑥
쑥은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식용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활용이 많이 되었습니다. 한약에서는 쑥은 애엽이라는 칭호를 사용하고 있으며 피를 맑게 해 주고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되는 식재료입니다. 쑥은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는 속담이 전해지고 있으며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 쑥의 특징
쑥은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전, 떡 등으로 만들어 섭취를 많이 하고 있으며 쑥의 종류는 사철쑥, 제비쑥, 산쑥, 뻥 쑥 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쑥은 오래전부터 섭취해온 식재료이며 대부분 식용을 하였지만 쑥을 약재로 활용하기도 하였습니다. 한약에서는 쑥은 애엽으로 명칭이 되고 있으며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 쑥의 영양성분
니아신 2.20 mg / 나트륨 10.00mg / 단백질 5.00g / 당질 0.50g / 베타카로틴 2.246.00 mg / 비타민A 374.00mg / 비타민C 22.00mg / 비타민E 1.60mg / 식이섬유 8.50g / 인 96.00mg / 칼륨 765.90 mg / 칼슘 119.00 mg 등 쑥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쑥의 효능
노화방지 : 쑥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늦춰주고 피부를 탄탄하고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쑥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개선 : 쑥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들어오는 음식물들이 장에서 잘 소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소화가 안되어 배가 더 부륵 하거나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들 때 쑥을 드신다면 소화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혈관개선: 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피로 해소 : 쑥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의 피로 해소를 완화해주는 데 큰 도움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피곤함이 가득한 날들을 보내게 되고 눈과 몸이 지친 상태로 일상생활을 보내게 되므로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쑥의 부작용
쑥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식재료이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지만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몸이 뜨겁거나 열이 많은 사람들은 겨자를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쑥은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조리하여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깨끗이 세척을 하고 조리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 쑥을 활용한 요리
① 쑥떡 : 쑥을 준비해주시고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그리고 쌀가루를 체에 올리고 난 후 내리쳐 주시고 소금, 설탕 등의 간을 해주신 뒤 섞어주세요. 그러고 난 뒤 쑥을 쪄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찜기를 활용하여 찌는 것이 중요하고 잘 뭉쳐지도록 잘 쪄주세요.
② 쑥 버무리 : 쑥을 준비해주시고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해준 뒤 쑥의 잎을 하나씩 떼어주세요. 그리고 멥쌀가루에 물을 넣고 원하는 채소를 넣은 뒤 골구로 섞어주세요. 찜기에 섞어준 쑥을 넣고 평평하게 만들어주시고 20~30분 정도 쪄 주시면 됩니다.
▶ 쑥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쑥을 구입하려면 쑥의 줄기가 어리고 응달처럼 자란 잎이 좋으며 흠집이나 얼룩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쑥은 대부분 봄에 채집을 하기 때문에 이때 구매하게 되는 쑥은 부드럽고 향도 더 진하므로 싱싱한 쑥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최초 나라의 탄생을 의미하는 단군신화에서 마늘과 쑥을 먹고 사람이 된 곰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쑥을 섭취하였으며 몸에 좋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해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따라서 봄철에 싱싱한 쑥을 구매하여 맛있는 전이나 찌개에 넣어서 활용한 음식을 섭취해보세요! 그리고 쑥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쑥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31 |
---|---|
겨자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31 |
메밀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30 |
로즈마리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30 |
수세미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