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멸치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다욧 2022. 10. 24.
반응형

멸치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음식의 베이스 재료이자 깊은 육수를 내는 멸치는 한국 사람들에게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멸치는 밥과 밀가루와 어울리는 식재료 이므로 칼국수, 반찬 등으로 활용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멸치의 역사, 멸치의 특징, 멸치의 효능, 멸치의 영양성분, 멸치의 부작용, 멸치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멸치의 효능과 부작용

 

▶ 우리나라 멸치의 역사

멸치는 한국인들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식재료이며 깊은 육수를 우려내는 데 많은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멸치를 조선 후기 시대에 대량으로 잡았음을 알 수 있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문헌에 따르면 멸치는 한자어로 추어라고 부렸고 많은 서민들이 즐겨먹던 식품이었습니다. 

 

▶ 멸치의 특성

멸치는 우리 몸에 좋은 무기질을 공급해주고 있지만 이를 잡기 위해서는 여러 배를 준비하고 많은 선원이 필요로 합니다. 멸치는 떼를 지어 다니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수억 마리 정도가 함께 이리저리 헤엄치며 움직입니다. 그리고 멸치는 물 밖으로 나오면 쉽게 죽어 부패가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잡은 즉시 말리게 됩니다. 

 

멸치의 특성

▶ 칼슘의 왕, 멸치

인체는 무기질을 섭취하여 우리 몸을 지탱하고 있는 뼈를 튼튼하게 해야 되며 필수적으로 무기질을 섭취를 해야 됩니다. 멸치는 무기질 함량이 높으며 무기질 중에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속의 산성도를 유지하게 도와주고 소화개선, 뼈 튼튼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칼슘의 왕, 멸치

 

▶말린 멸치의 종류

말린 멸치는 크기와 만드는 방법에 따라 다르게 이름을 부르고 있으며 소멸, 지루멸, 고주 바, 오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소멸은 말린 멸치 중에서 가장 작은 체구를 지니고 있으며 다른 이름으로는 지루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고주 바는 말린 멸치의 비늘이 잘 덮여 있으며 비싼 가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버는 말린 멸치 중에서 크기가 크고 가장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말린 멸치

▶ 멸치의 특징

멸치는 한자어로 멸 어, 추어라고 부르기도 하며 작은 체구를 지니고 있지만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멸치에 속하는 어류는 8종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멸치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그중에서 칼슘이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으며 별명으로 칼슘의 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말린 멸치는 조리와 크기에 따라 만드는 요리가 다양하고 부르는 명칭도 다릅니다. 

 

▶ 멸치의 영양성분

니아신 1.10 mg  /  나트륨 165.00mg /  단백질 22.40g  / 당질 1.10g / 베타카로틴 0.00 mg  / 비타민A 71.00mg  /  비타민C 0.00mg  /  비타민E 8.90mg  / 식이섬유 0.00g / 인 378.00mg  /  칼륨 239.00 mg / 칼슘 24.00mg 등 멸치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멸치의 효능

뼈 튼튼 :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우리 몸을 지탱하고 있는 뼈들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몸을 감싸고 있는 뼈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가 일상생활을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므로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예방 : 멸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눈에 관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눈 피로가 상당히 많이 축적되고 있으며 각 종 눈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하지만 소라는 눈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피부미용: 멸치에는 핵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꾸어 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피부에 트러블이나 좁쌀로 스트레스받는 분들은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하고 피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개선: 셀러리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 멸치의 부작용

음식의 깊은 육수를 내고 있으며 다양한 반찬으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멸치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멸치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하고 있지만 특히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결석 환자들에겐 좋지 않습니다. 멸치는 깊은 맛을 지닌 식재료이지만 과도하게 섭취를 하면 체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멸치를 활용한 요리

① 멸치 볶음 :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멸치를 볶아주세요. 그리고 간장, 설탕, 물엿, 마늘, 파, 고추 등의 재료를 넣고 거품이 일어나도록 푹 끓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좋아하는 채소를 넣은 뒤 골구로 볶아주시고 그릇에 담아주시면 멸치 볶음 완성입니다. 

 

② 멸치 잔치국수 : 냄비를 준비해주시고 냄비에 물과 국간장, 멸치를 넣고 육수를 우려 내주세요. 마늘, 대파, 고춧가루, 참기름 등을 넣은 양념장을 만든 뒤 소면을 삶아주세요. 익은 소면을 꺼내서 우려낸 육수와 함께 그릇에 담아주시고 양념장에 찍어서 드셔도 됩니다. 

멸치볶음 / 잔치 국수

▶ 멸치의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멸치를 구입하려면 멸치의 표면에 흠집이나 얼룩이 없는 것이 좋으며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에서 상한 냄새가 나거나 마른 비중이 높은 멸치는 구매하시는 건 좋지 않으며 너무 짠맛이 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멸치를 구이 입 하실 때 참고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깊은 육수를 자랑하는 멸치는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며 남녀노소 구분 없이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며 담백하고 고소한 멸치는 볶음, 구이, 찌개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특히 육수를 내는데 많은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점점 추워지는 겨울철, 따뜻한 멸치 국수 한 사발 만들어서 드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오늘은 멸치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건강한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멸치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