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10월 4주 차 시장 인사이트

완벽한☆버리 2022. 10. 24.
반응형

10월 넷째 주 통화쌍/상품별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주에 이어서 10월 넷째 주의 통화쌍, 상품별 시장 인사이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지난주에는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국내가 들썩했는데요.

특히 카카오톡 오류로 인해 난처한 이슈가 많이 보이는 한주였습니다.

 

어쨌든 지난 한 주는 잘 흘려보내고, 다시 힘차게 한주를 맞이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0월 넷째 주 통화쌍/상품별 인사이트

 

1. 달러 (USD)

 

 

- 중립 의견

 

미국 달러는 위험 자산 심리가 시장으로 복귀함에 따라 112.0 레벨 아래에서 테스트되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의 감세 해제 소식과 유럽 가스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이 글로벌 주식 시장을 부양하고 있으며, 은행의 긍정적인 3분기 실적이 위험 자산의 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블러드 총재가 매파적 입장으로 전환한 것도 달러 약세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블러드는 올해 예상 금리가 PCE를 3%로 낮추기에 충분하며 연준이 내년까지 금리를 계속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높인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경기 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여전히 남아 있고 연준이 계속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달러가 계속 약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기는 아직 이르지만 주요 데이터 결과들이 부족하면 달러의 급격한 상승은 제한될 것입니다.

 

 

2. 유로화 (EUR/USD)

 

 

- 중립 의견

 

천연가스 가격이 지속적으로 안정되면서 유럽 경제에 대한 낙관론이 다시 시장에 나타났습니다.

천연가스 재고는 기온이 예상보다 더 따뜻해지고 가격이 4개월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에너지 리스크로 인한 유럽 경기 침체 가능성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천연가스 가격 안정화가 유럽 경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달러 강세 부담이 달러 약세를 초래해 유로화 강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난 10월 19일, 달러의 평가절하는 유로를 $0.9850 수준으로 되돌렸습니다.

 

 

3. 파운드화 (GBP/USD)

 

 

- 중립 의견

 

파운드화는 영국의 재무부 장관인 헌트가 트러스 총리의 감세안을 대부분 폐기한 후 $1.1435까지 계속 상승했습니다.

영국 국채 10년물 금리도 40bp 이상 하락해 영국 금융시장 안정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현 상황에 대한 월스트리트의 평가는 낙관적이지 않습니다.

영국 정부의 재정적자가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악화되었고, 영란은행의 양적 긴축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한 비관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달러화 강세가 단기적으로는 일정 수준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파운드화의 큰 폭 하락 가능성은 희박하나, 장기적으로는 파운드화 접근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4. 호주 달러 (AUD/USD)

 

 

- 매도 의견

 

호주 달러도 달러 강세가 안정되고 위험한 자산 매입이 증가함에 따라 상승 여력을 $0.6305까지 확대했습니다.

그러나 호주 달러의 지속적인 상승세는 18일 오전 호주 중앙은행 통화정책회의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멈춘 것으로 보입니다.

RBA는 회의록에서 호주의 현재 인플레이션율이 여전히 높고 노동 시장이 타이트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및 국내의 인플레이션 성장에 대한 위험이 예상보다 빨리 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4분의 1포인트 금리 인상을 강조하며 다소 완화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2월에 75bp 인상하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와 호주 중앙은행 간의 통화정책 격차는 향후 더욱 확대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호주 달러는 미국 달러와 대비하여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5. 금 (XAU)

 

 

- 중립 의견

 

달러 안정화에도 불구하고 금은 $1,650 수준에서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달러와 10년물 국채 수익률의 급격한 하락에도 불구하고 더 위험한 자산에 대한 전반적인 욕구가 안전 자산으로서의 금에 대한 수요를 제한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10년 물 수익률은 상승세가 멈췄지만 여전히 4%대에 머물고 있어 금값 상승에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11월에 이어 12월에 75bp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연준 회원들은 매파적 태도를 유지했습니다.

금은 9월 PCE 결과가 나올 때까지 $1,640~$1,665 사이의 좁은 범위에서 거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 암호화폐(Bitcoin)

 

 

- 매도 의견

 

비트코인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20일 이동 평균선에 가까워지면서 다시 정체되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암호화 자산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과 수요가 급감하면서 하락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비트코인은 현재 극적인 촉매를 제외하여 현재 범위 내에서 거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현재 비트코인과 미국 달러의 상관계수는 -0.81로 달러 강세가 비트코인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며, FOMC는 금리를 75bp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12월에는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비트코인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10월 넷째 주의 통화쌍, 상품별 인사이트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주식이야기/ETF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 모건스탠리 / 컴캐스트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타겟 / 암젠 / IBM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 페덱스 / 머크 / HP

 

(배당월 1,4,6)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배당월 4) 블리자드

(배당월 4/6/10) 아메리칸타워

(배당월 3/5/8/11) 에퀴닉스

(배당월 1/7) 디즈니

(배당월 2,3/5,6/8,9) 코노코필립스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