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기분이 없을 때, 당이 당길 때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달달함과 에너지를 채워주는 꿀은 달달한 디저트에 많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꿀은 당분이 높아 기운이 없거나 지칠 때 먹으면 기운이 돋아주고 에너지가 생성이 되어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꿀의 역사, 꿀의 특징, 꿀의 효능, 꿀의 영양성분, 꿀의 부작용, 꿀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꿀의 역사
꿀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스페인의 동굴 벽화에 꿀이 그려져 있는 걸로 보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로마 사람들은 꿀은 하늘에서 내린 이슬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하였으며 그리스에서는 제신들의 주 식량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꿀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도 꿀은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꿀을 채집하고 이를 식용해왔습니다. 우리나라는 삼국사기 신라시대에 문헌에 따르면 벌의 종류와 꿀에 대한 언급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 꿀을 광범위하게 이용이 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식재료가 되었습니다.
▶ 꿀과 조청의 차이점
꿀과 비슷한 조청도 흔히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지만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꿀은 벌꿀이 단물을 토하고 이를 저장해두는 것을 먹는 게 꿀이며 꿀이 포도당으로 분해될 때 끈적한 액체로 변하게 됩니다. 반면 초청은 가공을 하여 만든 감미료이고 만드는 과정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 지역별 꿀의 풍습
꿀은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각 나라별 꿀을 식용하고 이에 대한 풍습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꿀은 제신들이 식용으로 사용되어왔으며 고대 로마 사람들은 꿀을 하늘에 비유하여 하늘에서 내린 이슬이라는 표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고대 이집트인들은 꿀이 악령을 쫒는다는 풍습이 존재하였습니다.
▶ 꿀의 특징
꿀은 보통 천연꿀과 인공 꿀이 나뉘고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꿀은 인공 꿀입니다. 꿀은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에서 사용된 꿀의 활용도 다양합니다. 꿀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꿀벌이 꽃을 찾아다니며 꿀을 모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야생벌들의 수가 줄어들게 되어 꿀의 수요는 많으나 꿀이 귀하여 가격이 올라가거나 인공 꿀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 꿀의 영양성분
니아신 0.20 mg / 나트륨 7.00mg / 단백질 0.20g / 당질 79.70g / 베타카로틴 0.00 mg / 비타민A 0.00mg / 비타민C 3.00mg / 비타민E 0.00mg / 식이섬유 0.00g / 인 4.00mg / 칼륨 13.00 mg / 칼슘 2.00mg 등 꿀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꿀의 효능
피부미용: 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증진 : 꿀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피곤함과 배달음식으로 지새우는 날들이 많아서 면역력이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개선: 꿀은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감기 예방: 꿀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기침, 천식, 가래 등 기관지에 관한 질병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기관지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교차로 날씨가 변덕이 심할 때는 배를 갈아서 배즙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꿀의 부작용
꿀은 디저트에 주로 활용이 되고 있으며 생으로 섭취해도 되지만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꿀은 자연적으로 재취한 건강식품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꿀을 과하게 섭취하는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꿀은 당분이 높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꿀을 적절하게 양을 조절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꿀을 활용한 요리
① 꿀 팬케이크 : 밀가루를 준비해주시고 설탕과 베이킹을 넣어 체 쳐주세요. 그리고 계란과 우유를 넣어주시고 골구로 섞어주세요. 걸쭉한 상태의 반죽이 되면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려주시고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그리고 과일로 토핑 하시면 됩니다.
② 꿀 와플 : 볼에 우유와 버터, 계란, 설탕을 넣고 골구로 섞어주세요. 그리고 밀가루를 넣고 뭉치지 않게 잘 섞어주신 뒤 와플 기계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와플 기계가 있어야 와플 모양이 제대로 나오기 때문에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와플에 꿀을 발라먹거나 같이 곁들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 꿀 구입요령
싱싱하고 좋은 꿀을 구입하려면 꿀은 보통 천연꿀과 가공해서 만든 꿀이 있으며 대부분 가공된 꿀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더 좋은 천연 꿀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제품 성분을 유심히 보는 것이 좋으며 국내산인지 외국산인지 살펴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꿀은 요리할 때, 디저트에 활용이 되고 있으며 꿀이 당분을 모아서 만든 꿀이며 비싸고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꿀은 당분이 높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거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할 때 조심해야 하며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기게 되므로 적절한 양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여 지친 여러분, 오늘은 당분이 가득한 꿀 디저트를 드시는 건 어떤가요? 따라서 꿀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꿀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20 |
---|---|
꼴뚜기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20 |
도라지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9 |
케일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9 |
장어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