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뿌리채소에 해당하고 있는 도라지는 몸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식재료입니다. 도라지는 보란색 꽃을 피는데 예쁜 색감으로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해주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 또한 섭취를 하곤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도라지의 역사, 도라지의 특징, 도라지의 효능, 도라지의 영양성분,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도라지의 역사
도라지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16개가부터 도라지를 지배하고 이를 식용하였습니다. 조선시대 문헌에 따르면 도라지의 생김새와 맛 등이 기록이 되어있고 현재에도 도라지에 대한 효능은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도라지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하며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섭취하고 있습니다.
▶ 도라지와 인삼의 차이점
도라지는 인삼과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으며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라지와 인삼의 주성분이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지만 도라지와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의 효능이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으며 기침,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 뿌리채소, 도라지
도라지는 땅속에 있는 뿌리를 섭취하는 채소에 속하고 있습니다. 뿌리채소는 다른 채소와 달리 영양성분이 가득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도라지 말고도 뿌리채소에 속하는 채소는 마, 우엉, 연근, 고구마, 더덕 등이 있습니다.
▶ 도라지의 꽃말
도라지는 보라색의 꽃이 피고 있는데 꽃봉오리가 마침 풍선처럼 생겼다고 하여 풍선꽃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도라지의 꽃은 영원한 사랑이라는 꽃말이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꽃다발 선물할 시 영원한 사랑의 의미를 담긴 꽃다발을 드려보세요!
▶ 도라지의 특징
도라지는 한자어로 길경, 길경채, 산도라지 등을 의미하기도 하며 보라색 꽃이 피고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보라색이 꽃이 피는 것과 흰색 꽃이 피는 도라지가 있는데 이를 백도라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특히, 기관지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중 사포닌이 주 성분이며 사포닌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성분을 가져다줍니다.
▶ 도라지의 영양성분
니아신 0.40 mg / 나트륨 10.00mg / 단백질 1.70g / 당질 19.60g / 베타카로틴 0.00 mg / 비타민A 0.00mg / 비타민C 12.00mg / 비타민E 0.39mg / 식이섬유 4.00g / 인 34.00mg / 칼륨 460.00 mg / 칼슘 39.00mg 등 도라지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도라지의 효능
피부미용: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증진 :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피곤함과 배달음식으로 지새우는 날들이 많아서 면역력이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 예방 :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가 약해서 질병에 쉽게 노출이 되거나 기관지와 관련된 독감, 천식, 감기, 가래 같은 질환들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고 인삼과 같은 몸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항암효과 :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암이 재발하는 것과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시켜주고 각 종 유방암, 대장암, 위암 등 다양한 암들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환자분들에겐 좋은 식재료입니다.
▶ 도라지의 부작용
도라지는 아삭한 식감과 건강에 이롭지만 도라지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도라지를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소화가 안될 수 있으므로 섭취할 때 조심하셔야 압니다. 그리고 도라지에는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놓았다가 섭취를 하게 되면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에 유의하며 드셔야 합니다.
▶ 도라지를 활용한 요리
① 도라지생채 : 도라지를 준비해주시고 도라지의 껍질을 벗겨 주세요. 도라지를 가늘게 썰어주시고 소금물에 절여주세요.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등의 양녀 재료로 만들어 절인 도라지에 양념을 넣고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한 끼 뚝딱 해결이 가능한 반찬이 완성됩니다.
② 도라지 무침 : 도라지를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해주시고 껍질을 벗겨주세요. 그리고 소금물에 도라지를 절여주시고 자신의 취향대로 채소를 준비해주신 뒤 세척과 손질을 해주세요. 양념장을 만들어 주시고 손질한 재료와 도라지를 함께 버무려주시면 됩니다.
▶ 도라지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도라지를 구입하려면 도라지의 잔뿌리들이 많을수록 좋으며 흙이 묻혀있는 도라지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도라지가 원뿌리로 갈라져 있는 것을 고르고 만졌을 때 단단하고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도라지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라색을 띠는 꽃이 피는 도라지는 볶아서 먹거나 무쳐서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한 채소입니다. 도라지는 쓴맛이 나서 다가가기 어려운 식재료이지만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일교차가 큰 요즘 시기 도라지를 활용한 차를 드시거나 반찬을 만들어 드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도라지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도라지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꼴뚜기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20 |
---|---|
꿀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9 |
케일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9 |
장어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9 |
현미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