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비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굴비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느끼게 해주고 있으며 먹을수록 묘한 매력을 지닌 생선입니다. 굴비는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어 굴비가 먹기 어려운 분들도 계시고 굴비의 향과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굴비를 맛있게 요리에 활용을 하며 맛있는 굴비를 드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굴비의 역사, 굴비의 특징, 굴비의 효능, 굴비의 영양성분, 굴비의 부작용, 굴비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굴비의 역사
굴비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고려시기 이자겸의 난이 발생하는 시점에 굴비에 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영광에서 잡은 굴비를 왕에게 전달하여 왕이 굴비를 맛보게 됩니다. 이 시기부터 굴비의 맛은 일품이며 밥도둑의 칭호를 받을 만큼 인기상품으로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 굴비의 유래
굴비라는 이름은 고려시기 이자겸의 난이 발생하던 시점에서 생겨난 이름입니다. 이자겸이 왕에게 굴비를 보낼 때 비굴하게 살지 않겠다는 의미를 담아 왕에게 보냈습니다. 그리하여 굴비라는 이름은 현재까지도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생선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 조기와 굴비 차이점
굴비를 조기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왜 조기라고 부를까요? 조기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고 있는 어류이며 우리에게 친숙한 참조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굴비는 조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 것이며 조기와 같이 찌개, 탕, 구이 등으로 많이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 국내산 굴비와 수입산 굴비 차이점
굴비는 국내에서 잡고 있지만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산과 수입산의 굴비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수입산 조기는 조기의 비늘이 거칠고 회백색, 흰색을 띠고 있으며 광택이 나지만 국내산 조기는 배부분이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옆줄이 밝고 굵게 되어있습니다.
▶ 굴비의 특징
굴비는 찌개, 조림, 찜, 구이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며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생선입니다. 조기는 고온다습한 곳에서 잘 잡고 있으며 우리 민족이 개발한 수산 사공품 중 하나에 속하고 있습니다. 굴비는 조기의 아가미를 손질을 한 후 아가미 속과 몸 전체에 소금을 뿌리고 항아리에 담아 절이는 것을 굴비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유명한 조기류는 참조기와 수조기입니다.
▶ 굴비의 영양성분
니아신 1.10 mg / 나트륨 745.00mg / 단백질 18.60g / 당질 0.10g / 베타카로틴 0.00 mg / 비타민A 50.00mg / 비타민C 1.00mg / 비타민E 3.67mg / 식이섬유 0.00g / 인 163.00mg / 칼륨 323.00 mg / 칼슘 72.00mg 등 굴비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굴비의 효능
눈 예방 : 굴비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눈에 관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디지털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눈 피로가 상당히 많이 축적되고 있으며 각 종 눈 질병에 걸리기 쉬워지게 되므로 미리 눈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로 해소 : 굴비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의 피로 해소를 완화해주는 데 큰 도움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피곤함이 가득한 날들을 보내게 되고 눈과 몸이 지친 상태로 일상생활을 보내게 되므로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성장발육 : 굴비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여 체내에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성장 발육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개선 : 굴비에는 오메가 3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들어오는 음식물들이 장에서 잘 소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음식물을 소화가 안되어 배가 더 부륵 하거나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들 때 살구를 드신다면 소화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굴비의 부작용
굴비는 주로 쪄서 먹거나 구워서 많이 섭취하고 있으며 굴비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굴비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굴비에는 비교적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는 것은 안 좋으며 최대 2마리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다고 하여 과하게 섭취하는 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권장량에 맞춰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굴비를 활용한 요리
① 굴비 구이 : 굴비를 준비를 해주시고 흐르는 물에 세척을 해준 뒤 비늘과 지느러미, 내장을 손질을 해주세요.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굴비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됩니다. 밥 한 공기 뜨고 굴비구이와 함께 드시면 맛있는 한 끼가 해결됩니다.
② 굴비 주먹밥 : 굴비를 손질과 세척을 해주시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굴비를 구워주세요. 먹을 만큼의 밥을 준비를 해주신 뒤 참기름, 채소 등 넣어주세요. 그리고 굴비가 다 구워지면 살만 발라서 밥에 넣고 섞어주신 뒤 둥글게 또는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 굴비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굴비를 구입하려면 굴비가 크고 알이 꽉 차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굴비의 비늘이 촘촘하게 붙여져 있는 것이 좋고 윤기가 흐르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굴비의 눈은 전반적으로 노란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으며 굴비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굴비는 주로 쪄서 먹거나 구워서 많이 섭취를 하고 있는데요, 굴비의 쫀득함과 부드러운 속살을 밥과 함께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습니다. 굴비와 관련된 맛집들도 많이 생겨나면서 직접 찾아가서 먹기도 하고 집에서 따라 만들어 보기도 하듯이 굴비에 매력에 빠지면 헤어나 올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굴비를 처음 접한다면 이번 기회에 굴비 맛집에 가서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굴비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굴비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리안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8 |
---|---|
우유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8 |
치즈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4 |
돼지고기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4 |
숙주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2.10.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