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숙주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다욧 2022. 10. 14.
반응형

숙주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을 가진 숙주는 콩나물과 비슷해 보이지만 맛과 식감이 다르며 활용하는 용도도 약간씩 다릅니다. 숙주는 묘한 중동성을 지니고 있어 계속 섭취하는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요리와 함께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난 숙주의 맛을 지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숙주의 역사, 숙주의 특징, 숙주의 효능, 숙주의 영양성분, 숙주의 부작용, 숙주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주의 효능과 부작용

 

▶ 숙주의 역사

숙주를 재배하고 이를 식용하였는지에 대한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지만 숙주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중국 문헌에 따르면 숙주에 대한 언급이 전해지고 있으며 녹두로 싹을 틔워 만든 채소가 숙주이며 콩나물과 비슷하지만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숙주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숙주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고려시대 중국으로부터 유입이 되었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 숙주나물이라는 이름이 생기게 됩니다. 현재까지 숙주나물로 불리고 있으며 콩나물보다 더 많은 섭취를 하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 숙주와 콩나물 차이점

숙주와 콩나물은 비슷해 보여서 종종 구매할 때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숙주와 콩나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숙주는 머리 부분이 작으며 본잎이 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녹두로 싹을 틔워 만든 채소입니다. 반면 콩나물은 메주콩으로 싹 틔운 채소인 것을 콩나물이라고 하며 머리 부분이 숙주보다 큰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숙주의 특징

숙주는 녹두의 싹을 틔워서 기른 것을 숙주라고 하며 녹두 나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숙주는 콩나물과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지만 둘이 재배되는 방식에 따라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숙주는 새삼이 감쌀 때 숙주 줄기를 감싸는 경우가 있어서 생물이 기생하는 대상으로 삼는 일이 있습니다. 숙주는 복음, 찌개, 탕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습니다. 

 

▶ 숙주의 영양성분

니아신 0.50 mg  /  나트륨 3.00mg /  단백질 2.20g  / 당질 1.30g / 베타카로틴 24.00 mg  / 비타민A 4.00mg  /  비타민C 10.00mg  /  비타민E 0.10mg  / 식이섬유 1.80g / 인 32.00mg  /  칼륨  123.00 mg / 칼슘 15.00mg 등 숙주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숙주의 효능

노화방지 : 숙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늦춰주고 피부를 탄탄하고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문어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 예방: 숙주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혈액의 수를 증가시키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 개선: 숙주에는 간 해독 작용을 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간의 순환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간이 원활하게 해독작용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개선: 숙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성분을 억제시켜주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숙주의 부작용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좋으며 다양한 음식에 활용이 되는 숙주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숙주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는 경우 설사, 구토,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숙주는 간의 해독 작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간과 관련된 질환을 가지고 계신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숙주를 활용한 요리

① 팟타이 : 타이의 대표적인 요리이며 만드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국수를 준비해주시고 냄비에 국수를 불린 뒤 건져서 물기를 빼주세요. 그리고 숙주나물을 세척과 손질을 해주시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마늘, 양파, 고추 등을 넣어 볶아주세요. 여기에 숙주나물을 넣고 볶고 칠리소스, 팟타이 소스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② 숙주나물 : 숙주를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 냄비에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그리고 소금물에 숙주를 넣고 데쳐 주시고 물기를 꽉 짜주세요. 숙주에 마늘, 양파, 고추, 소금, 참기름을 넣고 잘 버무려주시면 완성됩니다. 초 간단한 숙주나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팟타이 / 숙주나물

▶ 숙주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숙주를 구입하려면 숙주의 푸른 싹이 나있거나 덜 자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탁하고 표면에 흠집과 얼룩이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숙주에서 썩은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줄기가 싱싱하고 굵을수록 좋으니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숙주는 콩나물과 비슷하지만 식감과 형태가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콩나물보다는 주로 숙주를 많이 섭취를 하고 있으며 여전히 숙주에 대한 인기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볶음, 찌개, 탕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을 할 수 있으며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저녁은 숙주를 활용한 건강한 요리를 만드시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숙주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건강한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숙주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