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앵두의 정보와 효능

다욧 2022. 10. 6.
반응형

앵두의 정보와 효능

안녕하세요. 레드푸드에 속하고 있는 앵두는 레드푸드 중에서 가장 크기가 작고 빨간색을 띠고 있는 과일입니다. 앵두는 크기가 작아 한입에 넣어도 금방 사르륵 녹아내리고 새콤달콤한 맛을 지니고 있어 묘한 중독성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앵두의 역사,  앵두의 특징,  앵두의 효능,  앵두의 영양성분, 앵두의 부작용,  앵두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앵두의효능

 

▶ 앵두의 역사

앵두를 언제 섭취하고 이를 채집하였는지에 대한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으나 앵두는 중국의 원산지이며 일본, 한국, 중국에서 분포하고 있습니다. 작은 크기에 영양소가 가득 함유하고 있어서 몸에 좋은 과일이며 빨간색을 띠고 있기 때문에 식욕을 돋고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 우리나라 앵두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도 앵두를 언제 섭취하고 이를 채집하였는지에 대한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으나 제민요술에 따르면 앵두에 대한 언급이 되면서 오래부터 앵두를 섭취하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레드푸드 식품에 속하고 있는 앵두는 안토시아닌과 라이코 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앵두와 버찌 차이점

앵두와 버찌가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어 간혹 헷갈리게 되지만 이 둘이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앵두는 아주 작은 크기를 소유하고 있으며 새빨간색을 띠며 씨앗이 들어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찌는 벚나무의 열매이며 앵두와 비슷한 크기와 씨앗을 함유하고 있지만 버찌는 익어가면서 검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달지 않습니다.

 

▶ 앵두의 특징

앵두는 레드푸드에 속하고 있으며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앵두는 한자어로 앵도, 차하리, 천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앵두는 생으로 섭취해도 좋으며 젤리, 잼, 아이스크림, 화채 등 다양한 디저트에 활용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앵두가 붉은빛을 돌는 이유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작은 크기에 영양성분의 함량이 높으며 빈혈 예방, 혈액순환 폐 기능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앵두의 영양성분

니아신 0.50 mg  /  나트륨 4.00mg /  단백질 0.60g  /  당질 6.80g / 베타카로틴 6.00 mg  / 비타민A 1.00mg  /  비타민C 13.00mg  /  비타민E 0.80mg  / 식이섬유 1.10g / 인 17.00mg  /  칼륨  268.00mg / 칼슘 6.00mg 등 앵두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앵두의 효능

피부미용: 앵두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 앵두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체내에 있는 적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혈액순환이 잘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개선: 앵두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피로 해소 : 앵두에는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의 피로 해소를 완화해주는 데 큰 도움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피곤함이 가득한 날들을 보내게 되고 눈과 몸이 지친 상태로 일상생활을 보내게 되므로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앵두의 부작용

앵두는 생으로 섭취해도 좋으며 이를 활용한 디저트로 많이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앵두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앵두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열이 높거나 임신을 하신 분들은 앵두를 섭취하는 건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시안배당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씨앗은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에 씨앗은 먹지 않고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앵두를 활용한 요리

① 앵두 잼 : 앵두를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 앵두를 냄비에 담아주세요. 물 없이 앵두만 끓여주시고 과육을 다시 한번 끓고 씨앗을 분리해주세요. 그리고 과육에 설탕을 넣어주시고 중간 불로 과육을 졸여주시면 됩니다. 졸인 과육을 예쁜 병에 담아주시면 됩니다. 

 

② 앵두화채 : 수박을 반으로 잘라서 수박을 살을 부수고 난 후 앵두를 포함한 각 종 과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탄산, 우유 등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간편하고 손쉽게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화채는 시원한 여름을 날려주고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만들어 드시길 추천합니다. 

 

앵두 잼 / 앵두화채 이미지 대신 사용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앵두의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앵두를 구입하려면 앵두는 비교적 작지만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이 굵은수록 좋으며 빨간색이 진하고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앵두를 만졌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으며 표면에 흠집이나 얼룩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앙증맞은 앵두는 생으로 섭취해도 좋으며 빙수, 아이스크림, 에이드 등 디저트에 활용해도 좋은 과일입니다. 앵두는 레드푸드에 속하고 있어 안토시아닌과 라이코 팬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좋은 영양성분을 공급해주고 있으며 새콤달콤한 맛을 지녀 남녀노소 좋아하고 있습니다.  앵두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건강한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앵두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파야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2022.10.07
아스파라거스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6
황태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6
올리브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5
대추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5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