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대추의 정보와 효능

다욧 2022. 10. 5.
반응형

대추의 정보와 효능

안녕하세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추 단맛이 강하고 익기 전에는 초록색을 띠고 익은 후에는 어두운 적색을 띠고 있지만 둘 다 영양가가 높고 보양식으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대추는 채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지만 대추도 단맛을 지닌 과일이며 많은 사람들이 생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대추의 역사, 대추의 특징, 대추의 효능, 대추의 영양성분, 대추의 부작용, 대추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의 효능

 

▶ 대추의 역사

대추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기원전 4000년경 중국에서 대추를 재배한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대추는 익기 전과 익은 후에 둘 다 식용으로 먹을 수 있으며 둘의 각 특징을 담고 있어 먹는 재미도 솔솔 합니다. 그리고 유럽에서도 대추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대추 중에서 꿀대추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 대추의 관례

대추는 식용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지만 의미 있는 일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관혼상제 때 음식을 마련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필수적으로 대추가 사용되고 있으며 제상 와 잔칫상에도 대추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자아이를 상징하고 있으며 혼인식 때 며느리에게 대추를 던져주는 풍속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 대추의 역사

우리나라는 대추를 고려 시기에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으로 통해서 대추가 우리나라에 전파될 가능성이 높으며 삼국시대 전부터 이미 대추를 심고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보양식에 대추를 많이 넣어 먹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 대추의 특징

대추는 한자어로 조 또는 목밀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단맛이 나는 타원형을 지닌 과일입니다. 대추는 익기 전의 초록색과 익은 후의 적갈색을 둘 다 식용을 할 수 있으며 대추차, 대추 식초, 대추 죽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대추는 다른 이름으로 홍조라고 부르기도 하며 붉은색을 띠고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북도, 충청북도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 대추의 영양성분

니아신 0.80 mg  /  나트륨  2.00mg /  단백질 3.20g  /  당질 24.80g / 베타카로틴 10.00 mg  / 비타민A 2.00mg  /  비타민C 69.00mg  /  비타민E 0.89mg  / 식이섬유 3.94g / 인 55.00mg  /  칼륨  374.00mg / 칼슘 25.00mg 등 대추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대추의 효능

간 기능 : 대추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체내에 들어오는 술, 약물 등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고 있으며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혈관개선 : 대추에는 진저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항암효과 : 대추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항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을 비롯한 항암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유방암, 대장암, 위암 등 각 종 암들을 예방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빈혈 예방 : 대추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좋은 과일입니다. 체내에 있는 철이 부족하여 혈액의 수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빈혈이 찾아오게 됩니다. 빈혈로 간혹 머리가 핑 돌거나 쓰러지는 분들은 빈혈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추의 부작용

대추는 단맛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해도 좋으며 대추차를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대추에는 당질이 높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들은 되도록이면 대추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추를 이용한 차를 우려먹는 경우 설사와 복통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 대추를 활용한 요리

① 대추차 : 대추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차를 우릴 주전자를 준비해주세요. 준비한 주전자에 대추를 넣고 대추의 분량을 맞춰 물을 넣고 가열을 해주세요. 그리고 대추를 건져낸 후 씨와 껍질을 분리시켜줍니다. 끓인 대추 물과 다시 물을 넣고 설탕과 꿀을 함께 넣어주시고 다시 한번 가열해주시면 됩니다. 

 

② 삼계탕 : 닭을 손질과 세척을 한 후 냄비를 준비해주세요. 손질된 닭 안에 대추와 마늘, 인삼 등 각종 몸에 좋은 식재료를 넣고 재료가 나오지 않도록 닭다리를 엇갈리게 놓아주세요. 그리고 냄비에 물을 붓고 영계를 넣어주시고 닭을 넣은 뒤 가열을 해주시면 됩니다. 

 

대추차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요리백과 마로니에북스) / 삼계탕

 

▶ 대추 구입요령

싱싱하고 대추를 구입하려면 대추를 이루고 있는 껍질에서 얼룩이나 흠집이 없는 것이 좋으며 깨끗한 모습을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껍질에서 윤기가 많이 나는 것이 좋으며 익기 전 초록색을 띠는 배추는 단단하고 탄력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고 익은 대추는 적색을 띠고 있으며 표면이 깨끗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는 생으로 섭취해도 좋고 보양식에 같이 곁들어서 섭취해도 좋지만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을 느끼고 싶다면 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대추는 익기 전과 익기 후에 각 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둘 다 섭취를 해도 무방하고 단맛을 지니고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추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건강한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대추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태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6
올리브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5
레몬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5
자몽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4
멜론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4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