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오미자의 정보와 효능

다욧 2022. 10. 3.
반응형

오미자의 정보와 효능

안녕하세요. 오미자는 우리가 느끼는 5가지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부르고 있으며 마침 열매 맺는 모습이 포도송이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오미자는 생으로 섭취하기보다는 술에 담가먹거나 차로 우려내서 섭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사람들이 오미자를 건강을 생각하며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따라서 오늘은 오미자의 역사, 오미자의 특징,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의 영양성분, 오미자의 부작용, 오미자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의 효능

 

▶ 오미자의 역사

오미자의 나무 열매로 붉은 빛깔을 띠고 있으며 오미자를 언제부터 재배하고 이를 식용하였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전해지고 있지는 않지만 오미자는 동북아시아와 동아시아 지역에 재배되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5가지 맛을 지니고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맛에 따른 효능도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오미자의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오미자는 고려말에서 조선시대에서 오미자를 재배하였으며 각 종 문헌에 오미자가 지역 특산물에 관한 언급이 전해지고 있으며 중국에 수출하기도 하였습니다. 오늘날 오미자에 대한 효능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의미로 해석이 되고 있으며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 한국의 오미자 최상품

오미자는 중국, 일본, 한국 등 동아시아에 분포하고 있는데 그중 한국의 오미자가 최고이고 제일 좋은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한국의 다양한 문헌에 오미자에 대한 언급이 자주 되고 있으며 그에 품질이 최상이라는 언급이 전해지고 있으며 중국의 황제에게 진상하는데 자주 사용하였을 정도로 한국의 오미자는 최상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 칠석날의 오작교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음력 7월 7일을 칠석날이라고 하며 일 년 동안 떨어져 지내는 남녀가 일 년에 단 한번 만남을 하는데 까치와 까마귀들이 이들을 만나게 해 주는데 오미자나무를 물어다 오작교를 만들었다는 전래가 내려져 오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덩굴성 식물이므로 이를 엮고 꼬아서 다리를 만들 수 있다는 소소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오미자의 특징

오미자는 쓴맛, 신맛, 매운맛, 짠맛, 단맛의 5가지 맛을 지니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오미자, 남 오미자, 흑오미자가 있습니다. 오미자는 번식이 쉽기 때문에 순조롭게 오미자를 심을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동아시아에 분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오미자가 제일 좋은 것으로 여겨왔습니다. 

 

▶ 오미자의 영양성분

니아신 0.60 mg  /  나트륨  2.00mg /  단백질 1.30g  /  당질 4.00g / 베타카로틴 4.70 mg  / 비타민A 0.40mg  /  비타민C 130.00mg  /  비타민E 91.20mg  / 식이섬유 5.70g / 인 31.00mg  /  칼륨  125.00mg / 칼슘 21.00mg 등 오미자에는 많은 영양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영양성분마다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오미자의 효능

피로 해소 : 오미자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의 피로 해소를 완화해주는 데 큰 도움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면서 피곤함이 가득한 날들을 보내게 되고 눈과 몸이 지친 상태로 일상생활을 보내게 되므로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노화방지 : 오미자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늦춰주고 피부를 탄탄하고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문어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 건강: 오미자에는 기관지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감기에 쉽게 감염이 되거나 가래가 심해 길거리에 가래를 뱉는 등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완화해 주고 이를 제거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간 기능 : 오미자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체내에 들어오는 술, 약물 등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고 있으며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오미자의 부작용

오미자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이를 활용한 차와 술을 마신다고 하여도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오미자를 활용한 차와 술을 많이 섭취하게 되며 속이 쓰리고 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고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미자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질병이 있다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오미자를 활용한 요리

① 오미자 배화채 : 오미자의 티를 고르고 난 뒤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물기를 빼고 나서 물에 오미자 티를 넣고 하루 동안 담가 둡니다. 하루 동안 담가 둔 오미자의 물이 우려 나온 국물을 따로 그릇에 담고 이를 꿀과 설탕시럽을 넣어서 맛을 조절하면 되고 배의 껍질을 꽃 모양으로 만들고 나면 끝입니다!

 

② 오미자 빙수 : 오미자의 잔액을 그릇에 담고 물과 함께 섞어줍니다. 오미자 물을 냉동실에 얼려두고 빙수에 넣을 재료들을 손질을 해줍니다. 그리고  얼려둔 오미자 물을 꺼내서 갈아준 뒤 얼음들은 그릇에 담고 팥과 재료들을 예쁘게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오미자배화채 (네이버지식백과 요리백과:한국조리) / 오미자빙수 (네이버 지식백과 요리백과 : 레시피 카드)

 

▶ 오미자 구입요령

싱싱하고 좋은 오미자를 구입하려면 오미자를 이루고 있는 송이들이 떨어지지 않고 꽉 차게 붙어있는 것이 좋으며 적색깔을 띠고 있으며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미자에서 독특한 냄새가 나면서 신맛이 더 세게 느껴지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오미자에 흰 가루가 묻어있는 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가지 맛을 느낄 수 있는 오미자는 5가지 맛 중에서 신맛이 더 강하고 생으로 먹는 것보다 오미자를 활용한 술, 차에 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미자는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천식치료와 장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서 오미자를 섭취를 하고 있으며 관광객에게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오미자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건강한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오미자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반응형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몽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4
멜론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4
문어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3
소라의 정보와 효능  (0) 2022.10.03
꽃게의 정보와 효능  (1) 2022.10.02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