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과

탈모 증상과 원인, 머리카락 빠지는 원인은?

☆Q|☞㉾ф㉿㏘ sign☆ 2021. 5. 4.
반응형

머리카락이 자주 빠지게 되면 남녀상관 없이 대부분 탈모를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머리가 빠진다고 생각하여 무조건 탈모라고 섣불리 생각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 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은 사람에게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동물들이 털갈이 하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탈모가 아닌데도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면? 왜 그런지 이유를 알아봅시다.

 

 

머리카락이 많이(자주)빠져요. 원인 알아보기

사람의 머리카락은 하루 평균 0.3~0.4㎜ 정도 자라며, 한 달에 약 1㎝ 정도씩 자란다고 합니다. 

한 사람당 평균적으로 10만올 정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머리카락은 일정기간씩 빠지고 새로 자라나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머리카락이 자꾸 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 머리카락은 가을에 자주 빠집니다.

여름 내내 두피는 강렬한 자외선에 노출되고 열을 받습니다. 또, 물놀이 때의 수영장의 염소 성분이나 짠 바닷물 등에 시달린 두피와 모발은 가을이 되면 연약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입니다. 특히 여름 무더위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입맛이 없어, 그동안 먹는 것도 부실했다면 몸이 받은 스트레스를 두어 달 뒤 표출하는데 그 시기가 가을이라고 합니다.

몸이 스트레스를 받아 부리는 뒤끝 중 하나가 탈모일 수 있습니다.

 

또, 여름과 달리 갑자기 건조해진 가을의 기온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건조한 공기가 두피의 유수분 공급의 균형을 깨트려서 라붙으면서 생기는 각질 때문에, 각질이 모공을 막으면서 머리카락이 힘 없이 빠지기 때문에 가을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집니다.

 

✔︎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많이 빠집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모발 뿐 아니라, 몸 곳곳에서 스트레스 때문에 후유증상이 나타납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도 스트레스 영향 중 하나입니다. 무리하게 체력을 쓴다던가, 신경써야할 일이 있다던가,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머리를 맑게 해주거나 스트레스 받는 일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은 보통 평균적으로 하루에 20~50올 정도 빠지는데, 가을에는 평소보다 훨씬 많은 50~100올 정도가 빠진다고 합니다. 

만약 하루에 머리카락이 100올 이상씩 빠진다면,  인과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닌 전형적인 ‘탈모 증상’ 으로 여깁니다.

머리를 감거나 빗을 때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손가락으로 잡아당겼을 때 쉽게 빠지는 머리카락이 4~6올 정도 된다면 탈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100% 탈모인 것은 아니니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은 관련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탈모가 아니지만 자꾸만 빠지는 머리카락이 신경쓰인다면? 두피와 머리카락 모두 건강해지는 머릿결 관리하는 방법도 공유해 드립니다. 평소에 모발관리를 잘 해준다면, 하지 않았을 때 보다 훨씬 머리카락을 덜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모발 만들기

 

1. 1일 1머리 감기

머리카락은 하루에 한 번 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머리를 감아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씼어내어 모근을 막지 않도록 합니다. 하지만, 1일 2번 감는 것을 권장하진 않습니다. 너무 자주 감으면 두피가 예민해지고 건조해집니다.

2. 충분한 영양섭취

단백질이나 비타민, 미네랄 등 머리카락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한 콩, 생선, 우유, 해조류, 야채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모발 건강에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스 식품을 먹는 것은 모발은 물론 피부에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탈모가 심한 사람의 경우 알코올은 매우 해롭습니다.

3. 모발용 오일 발라주기

피부에 토너나 로션을 발라서 영양을 공급하는 것처럼 머리카락에도 영양을 줄 수 있게 모발 전용 에센스 제품을 사용하여 관리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모발 타입에 맞는 샴푸 사용하기

자신의 두피 상태(지성, 건성)를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모발 타입에 따라 샴푸도 그에 맞게 사용하여야지 모발 건강 효과가 뛰어납니다.

 


뜨거운 햇빛에 정수리가 그대로 노출되는 것도 모발에 굉장히 좋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위해 노력해봅시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