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의 증상과 원인 및 관리방법
안녕하세요. 잇몸의 질환으로써 입 안에서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시리고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잇몸을 잘 관리를 하지 않으면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구내염의 개념,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 구내염의 증상, 구내염의 치료, 구강에 좋은 음식, 구내염을 예방하는 방법 등 구내염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의 개념
입안에 생기는 질환의 일종인 구내염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노출이 되는 질병입니다. 단순히 양치를 잘 안 해서 걸릴 수도 있지만 각종 스트레스, 세균으로 인한 노출 등으로 구내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내염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 질병일까요? 구내염은 입안, 혀 등에 생기는 염증이며 염증으로 입속에서 통증이 느껴지곤 합니다. 그리고 구내염은 한 곳에서 생기면 그대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주로 볼 안쪽, 치아 주변, 입천장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특정한 요인으로 발생을 하기보다는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을 하게 되며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피로감 등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내염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서 발생되는 염증이며 염증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면역체계가 떨어지고 제대로 된 치아관리를 하지 않으면 발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치아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증상
입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제일 먼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증상은 음식물을 섭취할 수 없으며 잇몸과 혀, 입안 살이 부딪히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증이라 하면 입안이 따끔거리고 시린 듯한 느낌을 주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구내염은 염증의 정도가 개인마다 다르며 생김새, 크기 등이 일정하지 않으며 증상도 다르다고 볼 수 있으며 잇몸에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을 방치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구내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관리와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내염의 치료
구내염은 입안에 세균이 감염이 되면서 발생을 하게 되며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통증을 발하게 됩니다. 그러면 구내염이 생겼다면 어떻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구내염의 염증이 보인다면 즉시 치과에 방문을 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개인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구내염을 치료할 때 약물치료를 사용하거나 바르는 연고제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라는 치료제를 사용하여 강한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구강에 좋은 음식
① 우유 : 구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는 우유이며 젖소에서 싱싱한 우유를 추출하며 특유의 향과 맛을 지니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골다공증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칼슘, 인, 칼륨 등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우유를 꾸준히 섭취를 해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② 사과 : 구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는 사과이며 국민 과일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사과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시로 사과를 섭취하여 몸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받으시길 바랍니다.
③ 두부 : 구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는 두부이며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두부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특히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두부를 활용하여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보시고 두부의 부드러운 촉감을 맛보세요!
④ 견과류 : 구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는 견과류이며 호두, 아몬드, 땅콩, 헤이즐넛 등이 해당하고 있는 총칭을 견과류라고 합니다. 견과류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두뇌발달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권장량에 따라서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양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
하루에 3번 3분 이내로 양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어렸을 때부터 해오던 습관입니다. 양치는 치아 관리를 해주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하루에 3번 이상은 꾸준히 해야 되며 제대로 잇몸 구석구석 깨끗이 해야 됩니다. 그렇다면 양치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식후 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칫솔 솥이 너무 두껍지도 부드럽지도 않은 정도가 좋으며 45도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탄산을 마시게 되는 경우 30분 이상 지나고 나서 양치를 하는 것이 치아예방에 좋습니다.
▶구내염을 예방하는 방법
구강에 생기는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우선, 자신의 입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썩은 이가 존재를 하는지, 구강의 청결은 어떠한지, 잇몸의 상태는 어떠한지 등 자세히 보면 구강의 상태를 점검하고 이에 자극적인 음식, 차가운 음식 등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치를 적어도 하루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단순한 양치를 하는 게 아닌 양치를 제대로 3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구강 상태를 점검하며 건강한 치아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으로 인해 감염이 되는 구내염은 많은 사람들이 질환에 노출이 되고 제대로 된 치아 관리를 하지 않으며 다양한 질환이 발생을 합니다. 양치를 하더라도 구석구석 제대로 양치를 해야 되며 주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 건강한 치아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구내염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아보았지만 전문의가 아니기에 참고로 봐주시고 다음 포스팅도 유익한 질병에 관한 정보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백과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구내염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기력의 증상과 원인 및 관리방법 (0) | 2023.03.06 |
---|---|
무릎통증의 증상과 원인 및 관리방법 (0) | 2023.03.06 |
감기의 증상과 원인 및 관리방법 (0) | 2023.03.04 |
건망증의 증상과 원인 및 관리방법 (0) | 2023.03.02 |
장파열의 증상과 원인 및 관리방법 (0) | 2023.03.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