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진달래는 우리의 친숙한 꽃이자 봄이 되면 활짝 피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 꽃이자 식용을 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예로부터 진달래를 활용한 전을 만들어 섭취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는 경우가 있으며 진달래만의 향긋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진달래의 역사, 진달래의 특징, 진달래의 효능, 진달래의 영양성분, 진달래의 부작용, 진달래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진달래의 역사
우리나라의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꽃이자 각 전국에서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진달래는 핑크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등이 존재를 하고 있으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아는 흔히 진달래 전은 관습처럼 내려온 전통 음식이며 오늘날에도 진달래 전은 식용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봄의 계절이 오는 날 전국에 필 진달래를 보며 힐링과 시각적인 즐거움을 얻고 진달래를 활용한 음식까지 섭취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진달래와 산철쭉의 차이점
진달래와 산철쭉은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어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달래와 산철쭉은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진달래의 경우에는 크기가 작고 끈끈한 점액이 없는 상태인 경우가 많으며 독성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 산철쭉의 경우는 끈끈한 점액으로 만졌을 때 진득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독성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식용을 할 수 없고 크기가 좀 더 크기 때문에 진달래와 확연히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 진달래를 참꽃이라고 부르는 이유?
진달래는 모양과 색이 아름답고 우리나라의 서식을 하며 예로부터 식용을 해오던 식재료입니다. 진달래는 먹을 수 있는 식용 꽃이기 때문에 참꽃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참꽃은 독성이 없고 부드러운 잎을 활용을 하게 됩니다. 진달래는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양하며 진달래를 활용하여 술을 담가먹거나 또는 차로 우려 마시고 떡과 전을 만드는데 큰 활약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진달래의 다른 이름은 참꽃이며 우리의 몸에 이로운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번도 안 드셔봤다면 이번 기회에 진달래를 활용한 요리를 섭취하는 건 어떤가요?
▶ 진달래의 특징
진달래는 참꽃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다양한 색이 있는데 핑크색, 진한 핑크색, 연한 핑크색 등이 있습니다. 진달래는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을 지니고 있다 하여 약재로 활용을 하기도 하며 이외에도 진달래차, 진달래 전, 진달래 술 등으로 활용하여 음식을 먹기도 합니다. 진달래는 독성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산철쭉은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서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진달래와 산철쭉은 비슷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지만 약간씩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진달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상징의 꽃이며 환경적 요인을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진달래가 많이 피게 됩니다.
▶ 진달래의 영양성분
진달래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정확히 각 효능에 대한 수치는 알 수 없으나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칼슘, 칼륨, 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영양소마다 효능을 지니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가꾸는데 도움을 주는 식 재료입니다.
▶ 진달래의 효능
구강건강 : 진달래에는 구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구강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구강의 염증이나 충치를 예방해주고 치아의 미백 효과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강에 좋은 식재료를 섭취하는 건 물론 이를 잘 닫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피부미용: 진달래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므로 꾸준히 비타민 섭취와 피부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노화방지 : 진달래에는 비타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늦춰주고 피부를 탄탄하고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오디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개선: 진달래에는 혈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축척되는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이 아닌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는 날이 많아지게 되니 되도록이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 진달래의 부작용
진달래는 식용을 할 수 있는 꽃이며 진달래를 과하게 섭취하는 일은 드물지만 종종 진달래를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있으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진달래는 꽃이기 때문에 꽃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진달래에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잎 부분을 활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진달래가 들어간 요리
진달래는 꽃이며 예로부터 식용을 해오던 식재료이지만 오늘날 진달래를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진달래는 잎, 줄기 등 버릴 것 없이 모두 사용이 가능하나 주로 잎 부분을 섭취를 하며 전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생소하고 진달래를 섭취하지 않는 현대인들은 다소 낯설게 느낄 수 있지만 예로부터 관습처럼 들어온 이야기가 있기에 거부감이 없고 친근한 느낌을 주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진달래 전을 한 번도 안 드셔보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진달래 전을 만들어 드시는 건 어떨까요?
▶ 진달래 구입요령
싱싱하고 맛있는 진달래를 구입하려면 싱싱하고 진달래의 잎이 상하거나 벌레가 먹은 흔적, 얼룩 등이 없는 깨끗한 상태인 것이 좋으며 색은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진달래를 활용한 요리 또는 차 판매하는 경우 싱싱한 꽃과 영양성분을 보는 것이 좋으므로 구매하실 때 참고하여 좋은 진달래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친숙한 꽃으로 자리 잡은 진달래는 다양한 색이 존재하며 잎, 줄기 등 버릴 것 없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진달래는 만능의 꽃으로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우리에게 이로운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진달래 전 또는 진달래 차를 안 드셔보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진달래의 향긋한 향과 맛을 느껴보는 휴식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진달래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진달래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새치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10 |
---|---|
청어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10 |
와사비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09 |
맛조개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09 |
백합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