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기업 실적 발표 확인하는 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이어졌던 미국 주식시장의 3분기 어닝 시즌을 맞이해 개인투자자들이 기업 실적 발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매우 정직합니다.
세력이 좌지우지할 수 없으며 기업 실적 공개도 투명합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주식 관련 사이트를 통해 간략한 데이터로 성과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미국 주식, 기업 실적 발표 확인하는 법
1. 실적 발표 관련 사이트
실적발표 시즌에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훌륭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1. 실적 발표 일정
- 인베스팅 닷컴 ‘실적 캘린더’
Investing.com은 앱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실적 발표 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후 메인 화면을 보면 달력이 여러 개 있는데, 실적 캘린더에서 미국 국가를 선택하면 미국 기업의 실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주당 순이익, 판매 실적 및 분석가 예측을 볼 수 있습니다.
표를 클릭하시면 관련 프로젝트의 실적을 그래프 형태로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어닝 위스퍼스 ‘실적 캘린더’
실적 달력으로 잘 알려진 또 다른 사이트는 Earnings Whispers입니다.
회사의 실적 발표 일정, 예측 및 실제 실적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Investing.com과 유사하지만 더 직관적이고 보기 쉬운 달력이 있습니다.
어닝 위스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것도 좋지만 트위터 계정이 더 편리하므로
트위터 사용자라면 @eWhispers를 팔로우하고 수시로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기업 실적 확인
실적 발표 일정을 확인했으면 이제 기업 실적을 봐야겠죠?
실적을 확인하는 가장 베이식한 방법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보고서를 보는 것이지만 단순하게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AlphaStreet ‘직관적인 실적 그래프’
알파 스트리트는 실적 발표 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회사의 성과에 대한 인포그래픽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인데요.
시차로 인해 바로 결과를 확인하기 어려워 아침에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 TIPRANKS ‘목표 주가 수정 동향’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실적 발표 후 애널리스트들의 목표 주가 수정 동향을 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대부분 유료 서비스지만 회원가입을 하면 애널 리스트들의 3개월 목표 주가 변화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관련 기사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1028/116196838/1
기업 실적이 희망인 줄 알았는데, 열어보니 실적이 가장 문제였습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에서 다우지수(+0.61%)는 상승, S&P500지수(-0.61%)와 나스닥(-1.63%)은 하락 마감했는데요. 빅 테크 실적이 지수 방향을 좌우했습니다.
전날 3분기 실적을 발표한 메타(페이스북 모회사) 주가는 이날 무려 24.56% 폭락한 97.64달러로 마감. 주가가 100달러 아래로 떨어진 게 2016년 2월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올해 들어서는 70% 폭락. 메타는 광고수익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기업인데요. 애플이 아이폰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면서 메타가 타격을 받을 거라는 이야기(검색기록 같은 걸 수집할 수 없게 돼 맞춤형 광고 못함)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나오긴 했습니다. 그런데 진짜 매출액이 1년 전보다 4%나 줄어든 겁니다. 순이익도 아닌 매출이 줄어들다니, 시장 자체가 쪼그라들고 있다는 거죠.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21027500223&wlog_tag3=naver
구글·마이크로소프트(MS)·메타 등 주요 빅 테크 기업들이 실적 저조를 면치 못한 가운데 미국 뉴욕 증시의 반등 랠리도 사흘 만에 꺾였다. 실리콘밸리 거품이 꺼지면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론이 커지고 있다.
빅 테크를 중심으로 경기침체 신호가 커지면서 연준이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할 지도 주목된다. 워싱턴포스트는 금리 급등이 일으킨 충격파가 고용과 신규 투자를 줄였고,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기업)의 감소로 실리콘밸리의 혁신을 실종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피치 북의 카일 스탠퍼드 애널리스트는 “연기금과 국부 펀드 같은 대형 투자자들은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올 들어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벤처 캐피털 시장을 떠나 장기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미 법무부가 지난해 발생한 자율주행 사고 12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면서 악재를 맞았다고 전했다. 테슬라는 이미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으로부터 사망 사고 2건에 대해 조사를 받고 있다. 미 캘리포니아주 차량국(DMV)도 자율주행 기능 허위광고 혐의로 테슬라를 고발한 상태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미국 기업들의 실적 발표 일정과 실적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배당 일정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 모건스탠리 / 컴캐스트 /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 / 타겟 / 암젠 / IBM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 /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 페덱스 / 머크 / HP /
(배당월 1,4,6)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배당월 4) 블리자드 /
(배당월 4/6/10) 아메리칸타워 /
(배당월 3/5/8/11) 에퀴닉스 /
(배당월 1/7) 디즈니
(배당월 2,3/5,6/8,9) 코노코필립스 /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경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 1주 차 암호화폐 관련 이슈 (0) | 2022.10.31 |
---|---|
미국 3분기 어닝 시즌, 주요 기업들의 실적 정리 (0) | 2022.10.31 |
10월 미국 증시 현황과 주요 지표들 (0) | 2022.10.27 |
외국인 투자자 몰리는 한국 주식시장 (0) | 2022.10.25 |
끝없이 떨어지는 국내 부동산 시장의 전망은? (0) | 2022.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