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돈버는 기업이야기

워런 버핏이 사랑한 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완벽한☆버리 2022. 9. 29.
반응형

워런 버핏이 사랑한 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배당 일정-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 모건스탠리 / 컴캐스트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 타겟 / 암젠 / IBM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 페덱스 / 머크 / HP 

 

(배당월 1,4,6)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배당월 4) 블리자드 

(배당월 4/6/10) 아메리칸타워 

(배당월 3/5/8/11) 에퀴닉스 

(배당월 1/7) 디즈니

(배당월 2,3/5,6/8,9) 코노코필립스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american-express-dividend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미국 회사는 비자, 마스터카드와 함께 미국 3대 신용카드 중 하나이자 미국 부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용카드 회사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입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American Express의 기업 개요를 간략히 살펴보고 매출 구성, 2021년까지 5년 동안의 실적과 주가 변동, 경쟁회사 및 배당 정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워런 버핏이 사랑한 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1. 기업 소개

  • 기업명: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종목코드: AXP
  • 섹터: 금융
  • 설립일: 1850년
  • 종업원: 63.700명
  • 시가총액 : 157조 2925억
  • 상장 시장: 뉴욕 증권거래소
  • CEO: 스티븐 스퀘리

 

Ameriman Express는 시가 총액 157조 달러로, 시가 총액 기준 미국 주식 시장 140위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1850년 Henry Wells, William Fargo 및 John Warren Butterfield가 각각 5만 달러를 투자하여 설립했습니다.

​​​

1850년 American Express의 첫 번째 사업은 오늘날의 금융 사업이 아니라 화물 사업이었습니다.

1862년에는 1,500명의 직원과 890개의 대리점 사무실이 있었고 화물 운송 산업에서 독점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이때 사무실의 숫자는 미국 전역의 우체국 수를 초과할 정도였습니다.

​​​

이러한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1882년 우편환 사업, 1895년 여행자 수표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그러나 1917년 1차 세계대전, 1929년 대공황, 2차 세계대전 등에 휘말리게 되었습니다.

그 후 신용 카드는 1950년대 미국인에게 필수품이 되었으며 1958년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도 신용카드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오늘날에는 Visa 및 Mastercard와 함께 세계 3대 전자 결제 회사 중 하나로 꼽힙니다.

​​​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 CEO는 Steven Squarie입니다.

2. 매출 구성

 

 

American Express 사업부별 매출 내역을 살펴보면 글로벌 소비자 서비스, 글로벌 상거래 서비스, 글로벌 판매자 및 웹 서비스의 세 가지 영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소비자 서비스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57%를 차지하여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글로벌 상거래 서비스와 글로벌 판매자 및 웹 서비스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

지역별 매출 구성을 보면 자국 내 매출 비중이 약 75%로 가장 높았고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라틴아메리카, 캐나다, 카리브해 순이었습니다.

3. 실적과 주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주가 그래프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실적과 주가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

매출과 영업이익을 보면 2020년 코로나19 초기 매출 하락을 제외하고 지난 5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최근 금리 인상과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주식 시장과 직결되는 금융주를 비롯한 대부분의 미국 주식이 소비심리 위축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지출 감소세가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고, 코로나19 팬데믹이 둔화되면서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융주 1,2위 기업인 비자 카드와 마스터 카드에 비해 프리미엄 고객층이 견고하여 매출액만 보면 1위 기업인 비자 카드의 2배에 가까운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2년 1분기에 놀라운 결과를 보고했으며 전반적으로 불리한 시장 심리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4. 경쟁사와 실적 비교

 

 

American Express의 경쟁업체에는 Visa, Mastercard 및 Capital One이 있습니다.

​​​

Visa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Visa와 관련된 다양한 결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 결제 회사입니다.

마스터카드는 다양한 전자 결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2위의 전자 결제 회사입니다.

Capital One은 신용카드, 자동차 대출, 은행 및 저축 상품을 전문으로 하는 은행 지주 회사입니다.

5. 배당 정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배당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

2021년 기준 배당 수익률은 1.1%이고 주당 배당금은 $1.72, 배당성향은 17.1%입니다.

배당 투자 관점에서 그리 매력적인 종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다만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Warren Buffett의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 회사 포트폴리오에서 세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29년간 한 번의 매도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회사의 지분 중 20%를 버크셔 해서웨이 투자 회사가 갖고 있다고 합니다.

 

 

6. 관련 기사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207120315&t=NN

 

모간스탠리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비중유지 하향부유한 소비자 지출 줄여

모간스탠리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다며 아메리칸익스프레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유지`로 하향하며 목표가도 주당 223달러에서 36% 가까이 낮춘 143달러로

www.wowtv.co.kr

 

“모간스탠리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고 있다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 유지`로 하향하며 목표가도 주당 223달러에서 36% 가까이 낮춘 143달러로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모간스탠리의 벳시 그라섹 애널리스트는 "인플레는 가계의 가처분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늘리게 했다"며 "이는 결국 높아진 가격은 부유한 소비자들의 지출마저 줄이게 해 비교적 고소득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사의 주가도 압박을 받을 것"으로 진단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워런 버핏이 사랑한 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주식이야기/ETF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주식, 심리, 영어, 직업, 창업, 일상, 살면서 누구나 고민해봤던 주제의 에피소드.

heybook.net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