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봄과 가을의 계절이 오는 날, 들판에 짙은 노란색을 띠고 있는 민들레가 보이는 경우가 많고 씨앗을 내기 위해 풍선처럼 씨앗을 모으고 있는 민들레를 꺾으며 훌훌 풀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민들레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뿐만 아니라 식용을 할 수 있는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민들레의 역사, 민들레의 특징, 민들레의 효능, 민들레의 영양성분, 민들레의 부작용, 민들레 구입요령 등 다양한 정보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민들레의 역사
민들레를 언제부터 재배하고 이를 식용하였는지에 대한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오래전부터 재배를 해왔을 거라 추청을 하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노란색을 띠는 꽃이 피며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이며 씨앗을 훌훌 버릴 수 있는 놀이도 주는 즐거운 작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민들에는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하고 있어 쉽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 우리나라 민들레의 역사
민들레는 두 종류가 있는데 서양에서 들어온 민들레와 국내 토종 민들레는 다른 생김새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민들에 에 대한 역사는 오래된 편에 속하지 않지만 토종 민들레가 존재를 하고 이외 서양 민들레는 2종류로 우리나라의 토종 민들레가 더 많이 분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의보감에도 민들레에 대한 언급이 전해지고 있으며 민들레에 대한 효능이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 민들레의 꽃말
민들레에는 보기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고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보면 사랑이 트어질 거 같은 느낌을 주는 꽃이며 종종 민들레를 꽃다발을 주기도 합니다. 민들레는 다른 꽃들처럼 꽃말이 존재하는데 행복, 감사하는 마음 등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사랑하는 연이 또는 감사하고 존경하는 스승님, 선생님에게 감사한 마음을 지닌 꽃으로 선물하는 건 어떨까요?
▶ 서양 민들레와 민들레 차이점
우리나라의 토종 민들레와 서양민들레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 식물이며 우리나라의 토종 민들레는 보기 드물어 쉽게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서양민들레와 토종 민들레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서양민들레는 사계절 중 봄과 가을에 피며 종자도 쉽게 번식이 가능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민들레는 봄에만 피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혼자서 스스로 번식을 할 수 없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길가에서 흔히 보이는 건 토종 민들레가 아닌 서양민들레이며 우리나라의 토종 민들레는 보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민들레의 특징
민들에는 노란색을 띠는 꽃이 피지만 흰색을 띠는 민들레가 존재를 하며 몸에 이로운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식용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방에서 약재료 사용하기도 하며 몸에 이로운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민들레는 국내 토종 민들레와 서양민들레가 존재를 하며 길가에서 보이는 건 서양민들 레임입니다. 민들레의 꽃말은 행복, 감사한 마음등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토종민들레의 기준에서는 혼자 스스로 번식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다른 생물체를 통해 번식을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민들레의 영양성분
민들레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만 정확히 각 효능에 대한 수치는 알 수 없으나 식이섬유, 비타민, 칼슘, 칼륨, 당류, 인, 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영양소마다 효능을 지니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한 몸을 가꾸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민들에는 토종 민들레와 서양에서 도입된 서양민들레가 있으며 이외에도 흰민들레, 좀민들레 등이 있습니다.
▶ 민들레의 효능
변비 개선 : 민들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을 촉진시켜 배변을 배출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장을 촉진시켜 배설물을 잘 나올 수 있도록 장운동을 하고 이를 배출시키게 합니다. 따라서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개선 : 민들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때문에 음식물을 소화시키거나 소화가 안될 때 극소량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는 건 좋지 않으므로 적절한 양을 조절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당뇨병 예방: 민들레에는 당뇨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당뇨에 좋은 식재료를 섭취하고 당분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환자분들에겐 좋은 식재료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하시길 바랍니다.
항암효과 : 민들레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암이 재발하는 것과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시켜 주고 각 종 유방암, 대장암, 위암 등 다양한 암들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환자분들에겐 좋은 식재료입니다.
피부미용: 민들레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맑고 고운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탄력이 없고 쳐진 피부를 되살아나게 해 주고 트러블과 여드름, 주근깨가 많으신 분들은 이를 억제시켜 주고 각 종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므로 꾸준히 비타민 섭취와 피부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 민들레의 부작용
민들레에는 식용을 할 수 있는 꽃으로 노란색과 흰색을 띠고 있는 꽃이지만 민들레를 과하게 섭취를 하는 경우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민들레도 꽃에 해당하고 있기 때문에 꽃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민들레를 활용한 요리를 과하게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민들레가 들어간 요리
야생에서 자라는 민들레는 쓴맛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도가 높지는 않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민들레는 꽃과 잎 모두 식용이 가능한 작물이며 잎의 경우 다른 채소와 함께 볶거나 곁들어서 샐러드로 섭취를 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민들레의 꽃은 바짝 말린 후 차로 우려 마셔도 좋으며 음식의 데코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몸에 좋은 민들레를 구매하여 섭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요리와 함께 곁들어서 섭취해도 좋으나 쓴맛이 나기에 적절하게 양을 조절하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민들레 구입요령
싱싱하고 좋은 민들레를 구입하려면 민들레의 잎이나 꽃에 얼룩이나 흠집 등이 없는 깨끗한 상태인 것이 좋으며 씨앗이 없는 꽃이 피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민들레를 활용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영양성분과 유통기한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으므로 구매하실 때 참고하여 좋은 민들레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국화과에 속하고 있는 민들레는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종종 흰색 민들레를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노란색 민들레보다 흰색 민들레가 더 귀하며 둘 다 몸에 이로운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민들레를 우려낸 차로 우려 마시면 건강한 몸을 가꾸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짝 피어있는 민들레처럼 여러분들도 앞날의 미래가 활짝 열리는 길만 걷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민들레에 대한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았으며 다음 포스팅도 재미난 식재료의 정보와 효능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더 많은 건강한 이야기 보러 가기
1.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네이버 지식백과 민들레 등 전문지식 서비스를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2. 사용된 이미지는 픽사베이 / 백터이미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라드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25 |
---|---|
포르치니 버섯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24 |
소나무 씨앗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24 |
팬지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24 |
말굽버섯의 정보와 효능, 부작용 (0) | 2023.01.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