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프랜차이즈 기업, 배당 귀족 맥도날드(MCD)
배당 일정- 맥도날드
배당월 1 / 4 / 7 / 10
나이키 / JP모건 / 코카콜라 / 글로벌넷 리스 / 램리서치/ 화이자 / 콜게이트 팜 올리브 / 액센츄어 / 오라클 / 제너럴밀스 / 모건스탠리 / 컴캐스트 /
배당월 2 / 5 / 8 / 11
애플 / 스타벅스 / AT&T / 마스터카드 / 프록터 앤 갬블 / 오메가 헬스케어 / 코스트코 / 버라이즌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 페이 첵스 / 엑슨모빌 / 타이슨 푸드 / 타겟 / 암젠 / IBM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 /
배당월 3 / 6 / 9 / 12
마이크로소프트 / 비자 / 존슨 앤 존슨 / 맥도널드 / 보잉 / 뱅크 오브 아메리카 / 펩시코 / 월마트 / 인텔 / 웰스파고 / 허니웰 인터내셔널 / 도미노피자 / 퀄컴 / 블랙록 / 길리어드 사이언스 / 3M /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암젠 / 홈디포 / 아날로그디바이스 / 로스스토어 / 스카이웍스 솔루션스 / 켈로그 / 에스티로더 / 골드만삭스 / 브로드컴 / 캠핑월드 / 린데 / 가민 / 트래블러스 컴퍼니 / 킴벌리클라크 / 써모피셔 / 몬델리즈 / 페덱스 / 머크 / HP /
(배당월 1,4,6)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
(배당월 4) 블리자드 /
(배당월 4/6/10) 아메리칸타워 /
(배당월 3/5/8/11) 에퀴닉스 /
(배당월 1/7) 디즈니
(배당월 2,3/5,6/8,9) 코노코필립스 /
(매월 배당) 리얼티 인컴 / 그린리얼티 / AGNC /
배당 ETF
SPY / IVV / VOO / QQQ / DIA / SOXX / XLF / IBB / VIG / EWQ / ARKQ
https://kr.investing.com/equities/mcdonalds-dividends
* 배당락일(EX-DATE) : 배당에 대한 권리가 떨어진(落)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주식이나 ETF를 보유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만 주식을 매수하고, 배당락일에 매도하더라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배당 선언일(DECLARATION DATE) : 배당금액과 배당 지급일을 결정하여 선포하는 날입니다.
* 배당기준일(RECORD DATE) : 배당을 받을 주주들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날입니다. 배당락일 전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결제됩니다.
* 배당 지급일(PAYMENT DATE) : 배당이 실제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날입니다.
맥도날드(MCD)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미국 기업은 글로벌 투자자 워런 버핏의 아침 식사를 책임지는 기업이자 세계 1위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MCD)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맥도널드의 창업과 성장 과정을 살펴본 후, 매출 구성, 5년간의 실적 및 주가 변동, 경쟁사, 배당 정보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세계 1위 프랜차이즈 기업, 패스트푸드 제왕 맥도날드(MCD)
1. 기업 소개
- 기업명: 맥도날드
- 종목코드: MCD
- 섹터: 경기소비재
- 설립일: 1940년
- 종업원: 200,000명
- 시가총액 : 243조 4,677억
- 상장 시장: 뉴욕 증권거래소
- CEO: 크리스 켐프친스키
맥도날드는 시가 총액 243조 달러로 미국 주식 시장 65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맥도날드는 1940년 캘리포니아 샌버나디노에서 맥도날드 형제(Richard James MacDonald와 Maurice James MacDonald)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고속도로 운전자들이 버거, 밀크셰이크 등 27가지 메뉴를 차 안에서 즉석에서 사 먹는 드라이브인 방식의 노점이었는데, 지금과는 달리 바비큐가 주 메뉴였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브인 방식의 한계로 음식이 나오는 데에 걸리는 시간과 인건비, 너무 많은 메뉴 등으로 인한 지출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객이 직원에게 직접 주문할 수 있도록 하여 인건비를 줄였으며, 매출을 검토한 결과 햄버거, 감자튀김, 음료가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게 되어 불필요한 메뉴를 없앴습니다.
또한 햄버거 조리 과정에 노동력을 투입하고 효율적인 주방 시스템을 설계하여 속도와 불필요한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입니다.
이 시스템의 변화는 처음에는 고객들의 반대가 심해 매출이 급감했지만, 예전보다 훨씬 빨리 나오는 음식을 보고 창의적인 식당이라는 인식이 강해졌고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때 믹서 판매원이었던 레이 크록(Ray Kroc)은 맥도날드가 운영하는 방식에 깊은 감동을 받아 맥도날드 형제에게 프랜차이즈 매장을 열자고 제안했습니다.
레이 크록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돕기 위해 별도의 부동산 회사를 설립하고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토지를 직접 소유해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했습니다.
이후 맥도날드는 1967년 캐나다, 1971년 네덜란드와 일본, 1990년 러시아 등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로 매장을 확대하며 세계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현 CEO는 크리스 켐프친스키입니다.
2. 매출 구성
먼저 맥도날드의 사업 부문별 매출을 보면 매출이 프랜차이즈와 직영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매장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5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나머지는 직영점 매출이었습니다.
사업부별 판매 내용의 관점에서 프랜차이즈는 20년 장기계약을 통한 프랜차이즈 운영, 매장을 소유하지 않지만 사업자등록증을 받고 가맹비를 받는 프랜차이즈 운영, 해외 자회사와 협력을 통한 프랜차이즈 매출 등을 말합니다.
직영점은 말 그대로 직영점을 통해 발생하는 매출을 말합니다.
지역별 매출 구성으로 보면 해외사업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53%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미국 및 해외 라이선스 매출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3. 실적과 주가
다음으로 2021년까지 지난 5년간 맥도날드의 실적과 주가가 어떻게 변화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였으나 2021년에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과 흐름 외에도 재무제표에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시가총액을 보면 음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음의 자본 상태는 우리가 자본 침식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시장은 일반적으로 자본 침식을 부정적인 방식으로 해석합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익 감소 또는 자본 침식과 같은 회사 재정 악화와 같은 부정적인 문제가 발생할 때 주가가 하락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2021년을 제외하고는 이익 감소, 자본 침식 상태임에도 불가하고 주가는 꾸준히 우상향 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맥도날드는 극단적인 주주환원 정책으로 유명합니다.
배당과 함께 자사주 매입 정책을 지속 시행해 투자 수요를 촉발했습니다.
또한 맥도날드의 사업 구조는 단순히 프랜차이즈를 부여하고 로열티를 받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소유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상승 추세를 보이며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어 지속적인 주가 모멘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경쟁사와 실적 비교
맥도날드의 경쟁사를 보면 스타벅스, 치폴레 멕시칸 그릴, 얌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숍으로 차, 기타 음료, 샌드위치, 케이크 및 기타 식품은 물론 텀블러, 머그 및 기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합니다.
얌브랜드는 KFC, Pizza Hut, Taco Bell 및 기타 브랜드를 소유한 패스트푸드 체인 레스토랑 서비스 회사입니다.
치폴레 멕시칸 그릴은 멕시코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회사입니다.
5. 배당 정보
마지막으로 맥도날드의 배당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까지 배당 수익률이 2.0%이고 주당 배당금 $5.25, 배당성향은 51.9%이며 46년 동안의 배당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배당 정보,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 브랜드 파워 등을 감안하면 배당 투자 관점에서 가장 우수한 기업으로 판단되나, 웰빙 시대의 도래로 2021년을 제외하고 2013년부터 매출이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점은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렇게 해서 세계 1위의 프랜차이즈 기업인 맥도날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글에서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기업이야기 보러가기
더 많은 ETF 정보 보러가기
'경제이야기 > 돈버는 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 역사적인 매출 기록했다 (0) | 2022.11.04 |
---|---|
강원도 레고랜드의 상환 불이행, 증권사 매각설까지 퍼져 (0) | 2022.11.04 |
미국 내 3위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AVGO) (0) | 2022.10.06 |
갈색병으로 유명한 명품 화장품 기업, 에스티로더(EL) (0) | 2022.10.05 |
미국 내 건축 자재 판매 1위 회사, 홈디포(HD) (0) | 2022.10.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