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정보

동지 날짜와 동지 팥죽 유래 알아보자 올해 동지날짜는?

☆Q|☞㉾ф㉿㏘ sign☆ 2020. 12. 14.
반응형

 

동지는 24절기 중 스물 두 번째 절기입니다.

 

일 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입니다.

동짓날에는 모두들 아시다시피 동지팥죽 그리고 동지두죽과 동지시식 관습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보통 음력 11월을 동짓달이라고 부릅니다. 평년과 윤년 포함 양력 12월 21-22일 매해 동지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지가 다가올수록 해는 점점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동지는 옛부터 해의 생일이라고 불려졌습니다. 해가 가장 짧았다가 가장 길어지는 날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한 해의 시작으로 정하기 딱 좋은 절기입니다. 동지의 또 다른 이름은 호랑이 장가가는 날이라고 불리고는 했습니다. 
백성 민가에서는 동지날에 팥죽을 먹는 관습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24절기는 음력 or 양력 ?

 

24절기는 음력이 아닌 양력으로 그대로 사용합니다. 우리 민족에게 농사는 계절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계절이 바뀌는 원리는 태양의 움직임에 의해서 4계절을 24절기로 나누었는데 태양력 = 양력이라고 칭합니다.
계절의 변화는 태양의 운동을 따르므로 양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동짓날에 팥죽을 챙겨먹는 것은 옛부터 내려오는 관습 즉 풍습이죠?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겨울 중 밤이 가장 긴 동지에는 음기가 아주 강하다 못해 흘러넘치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은 팥죽이 띄는 붉은색이 음기와 액 그리고 악귀를 내쫒는데 한 몫한다고해서 동지날에는 양을 상징하는 팥죽을 꼭 먹어야한다고 합니다.

팥죽을 먹는 또 다른이유로는 동지를 설날 다음으로 치는 명절로 여겨서 나이 한 살을 더 먹게되는 의미로 팥죽을 먹었다고 합니다. 설날에 먹는 떡국과 마찬가지로 팥죽 안에 넣는 새알은 본인의 나이 수 만큼 넣어서 먹었다고 합니다. 

 

 

 

2020년 동지 날짜는? 12月 21日

Q : 올해 2020 동지가 하루 앞당겨진 점? 음력날짜라서 그런가? 이유는? 
A : 올해는 윤년 (2월29일) 이기 때문에 2020 동지는 12월 21일에 해당합니다. 

 


평년 2019년 동지날짜는 12월 22일
로 모두들 알고있습니다.
2019년 동지 시간은 12월 22일 오후 1시경이었는데 윤년인 올해는 12월 21일입니다.

 

 

윤년이란?

윤년이란 4년에 하루 생기는 오차를 바로잡기위해서 2월에 하루 29일을 추가한 해를 윤년이라고 합니다. 

(지구 공전주기 : 265.2422일)

 

※ 2월29일이 달린 해는 동지가 21일에 해당합니다. 

 


 

2020년도 이제 끝자락에 다다랐습니다. 
올해의 액은 코로나 아닐까싶습니다. 팥을 주머니에 넣어다닐 수도 없고..(하하하^^)

올해는 정말 힘들고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모두들 다 잘 견뎌오셨습니다.
내년에는 지금과 상황이 달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 아침부터 추위가 보통 추위가 아니던데 옷깃 잘 여미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Thank you!!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