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도 많고 기대도 많은 비트코인, 정확히 알고 가자! <2편>
지난 글에서 비트코인의 시작과 특성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어서 비트코인으로 무엇을 살 수 있는지와 비트코인을 사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업비트, 빗썸 등의 가상화폐 거래소가 있는데요.
외국 거래소 중에는 바이낸스가 가장 유명합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는 거래량 때문에 비교적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 거래소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외국 거래소를 이용하시려면 어느 정도 숙지가 필요합니다.
바이낸스는 원래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한국의 가상화폐 금지 법안이 생긴 후에 한국어 서비스를 철회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로 구 버전을 다운로드하였던 분들은 한국어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서비스 철회 후 다운로드하신 분들은 한국어 사용이 어렵습니다.
저도 원래는 국내 거래소를 이용했으나 아무래도 해외 거래소가 좋을 것 같아 알아보는 중인데, 귀차니즘 때문에 계속 미루고 있습니다. (?)
마음 같아선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편리하긴 하나.. 아무래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외국 거래소의 변동성에 비해 이상할 정도로 안 오른다던지)
이 글에서는 세분화된 정보보다는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방법과 구매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정확히 알고 가자 <2편>
1. 비트코인으로 무엇을 살 수 있나요?
비트코인이 2009년에 처음 출시되었을 때 비트코인이 무엇을 살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제 상황이 바뀌었고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및 Dell과 같은 거대 기업은 BTC가 다양한 제품과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AirBaltic 및 Air Lithuania와 같은 항공사는 비트코인 결제를 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영국 콘서트 티켓팅 회사인 Theatre Tickets Direct의 콘서트 티켓과 Honest Brew의 수제 맥주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옵션에는 호텔 방 비용 지불 또는 부동산 구입, 많은 바와 레스토랑에서 식사 비용 지불,
데이트 사이트에서 회원권 지불, 기프트 카드 구입, 온라인 카지노에서 도박, 자선 단체에 기부 등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비교적 새롭고 지불 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아직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사용이 나날이 확대되고 있으며, 커피숍에서 거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많은 사업자들이 비트코인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2. 비트코인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비트코인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비트코인을 사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많은 거래소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시장을 통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직접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현금,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또는 기타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얻는 또 다른 방법은 채굴입니다.
예전에는 가정용 컴퓨터로도 충분히 비트코인을 얼마든지 채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더 이상 그렇지 않습니다.
BTC의 인기가 높아지고 그 가치가 계속 상승함에 따라 비트코인 채굴을 위한 최소 장비 요구 사항은 이전보다 훨씬 높아졌습니다.
또한 채굴을 통해 얻는 비트코인의 양도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3. 비트코인 세금은 어떻게 되나요?
비트코인은 아직 대부분의 국가에서 법적 입찰 지위를 얻지 못했지만 일부 국가 세무 당국은 비트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규제 조치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규제 접근 방식은 국가마다 크게 다릅니다.
그 예시로, 미국 세법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자도 세금 신고를 해야 하지만 채굴이 성공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한편 유럽 최고법원인 유럽 사법재판소(ECJ)의 권위 있는 해석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자산이 아닌 화폐로 간주됩니다.
비트코인은 VAT가 면제되지만 다른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영국 세무당국은 비트코인을 외화로 취급하고, 비트코인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개별적인 사실과 상황에 따라 판단합니다.
이처럼 비트코인은 비교적 새로운 통화이며 세금 및 규제 프레임워크는 국가마다 다릅니다.
또한 암호화폐에 대한 특정 법률이나 규정이 없는 국가도 많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번 시간에는 비트코인으로 무엇을 구매하는지와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저도 예전에 잠시 비트코인을 했었는데요.
목표가에 알림을 걸어놓고 뜨면 확인하는 방식으로 했었는데
워낙 귀차니즘이 심하다 보니 알림 확인을 잘 못하게 되더라고요.
(1시간 뒤에 확인해서 보니 다시 원점이라던지.. 등등)
아마 저는 성격 상 단기 투자에 안 맞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사실 주식보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고 비판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실제로 ‘투기’처럼 매수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보통의 직장인들이나 청소년들까지 이 가상화폐 투자에 관심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가상화폐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지 못하고 투자하는 것은 투기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시리즈를 준비한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비트코인의 장점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려 합니다.
지난 글에 말씀드렸듯이 익명성, 보안성, 거래의 자유 등이 있는데요.
하나하나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4.27 - [생활유익정보/직장인 생존전략] - 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 미래와 전망
2021.03.30 -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 메탈 코인이란? 미국판 페이코인 급등
2022.07.25 - [주식이야기/기업이야기] - 7월 3주차, 비트코인 관련 이슈
'경제이야기 > 돈되는 주식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정확히 알고 가자 <4편> (0) | 2022.07.16 |
---|---|
비트코인, 정확히 알고 가자 <3편> (0) | 2022.07.16 |
비트코인, 정확히 알고 가자 <1편> (0) | 2022.07.16 |
비트코인 투자, 비트코인 미래와 전망 (0) | 2021.04.27 |
미국주식 배당금 2020년 9월과 2020년 3분기 Q3 숫자로 보는 배당금 현황 (0) | 2020.10.05 |
댓글